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스토케스틱을 이용한 매매기법

노바지 둥둥이 2020. 9. 7. 01:26

스토캐스틱 80퍼센트는 강력한 매도신호입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대량의 거래가 발생되거나 거래는 실리는데 주가는 오히려 밀리는 현상인 챠트상 윗꼬리을 다는 음봉이 시작되면 일단 전광석화같은 매도가 최선의 방법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에 많은사람들이 큰 거래가 실리는 것을보고 책에 나오기를 거래가 붙으면 오른다고 하니까 너도나도 주식을 매수하려고 합니다.

이때부터 목숨을 담보로 하는 게임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스토캐스틱80퍼센트에서 거래가 집중적으로 는다는 것은 이미 큰물량을 바닥에서 매수한 사람이 이미 팔고 있다는 신호탄인 것입니다.

 

스토캐스틱80은 과매수 신호로서 이미 바닥권에서 매입한 사람이 큰 수익을 남겼고 지금 사려고 하는 당신은 이 주식을 사보았자 별볼일이 없으며 오히려 다시 스토캐스틱 20퍼센트 이하로 내려가는동안 마음고생과 큰 손실을 준다는 신호인 것입니다.

이것만 잘 숙지하고 이동평균선기법을 같이 이용한다면 거래의 증감을 이용하여 단기고점을 잡아낼 수 있는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주식을 함에 있어 이동평균선은 그냥 보라고 그어놓은 선은 아닌 것입니다. 그 선 속에는 우리 개미와 많은 큰손들의 작전과 물량털기와 매집과 손실의 눈물 등이 응어리져 있는 매수자의 평균단가선인 것입니다.

만약 이동평균선 밑에 주가가 있다면 20일 이동평균선의 경우 20일전에 그 주식을 산사람이 모두 손실을 보고 있다는 뜻으로서 주가가 그 자리까지 올라오려하면 일단 팔고보려는 생각이 팽배해 있는 것입니다.(본전심리)

 

그래서우리는 정배열을 찾는 것이고 주가가 20일선을 올라타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며 60일 전에 주식을 산사람의 평균단가인 60일선을 돌파하면 대박주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각 평균선마다 인간의 희노애락이 있기에 그냥 돌파하기에는 엄청난 자금의 에너지와 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이동평균선의 돌파를 보고 세력의 힘을 읽어내기도 합니다.

 

스토캐스틱은 어떤 챠트에나 나오는 챠트로서 앞으로는 주식을 투자함에 훌륭한 보조지표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하락시에 스토캐스틱이 20 퍼센트 이하라고 해서 무조건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코스닥의 많은 종목과 그리고 옛날 하이닉스의 모습에서 보이듯이 20퍼센트 이하에서 스토캐스틱은 더이상 내려가지 못하고 옆으로 횡보하나 그동안 주가는 하락하고 또 하락하는 폭락이 오기 때문입니다.

즉 하락후 스토캐스틱 횡보시에는 시장의 힘과 그 종목의 악재 또는 경제동향과 테마 등을 파악하여 거래급감이 형성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동평균선과의 괴리도는 충분히 있는지 등을 함께 분석하여 이용하는 기법입니다.

 

 스토캐스틱은 바닥의 확인에는 신빙성이 별로 없으며 상투의 확인에는 대단한 힘을 발휘하는 절대적인 지표인 것입니다.

많이오른주식이 더 오를 것인지 여기서 쉬었다 갈 것인지를 판독하는데 유용한 지표로 활용될 것입니다.

자신의 챠트에 올려 놓으시고 투자시마다 그리고 분석시마다 이용하시기 바랍니다.(자료출처 다음카페에서

 

Stochastics의 적용과 이해


시장가격 움직임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기술적 지표로 백분율 %K와 %D를 이용하여 가격변동을 예측한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상승추세에 있으면 매일매일의 종가가 최근에 형성된 최고가와 최저가 사이 중 최고가 부근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고, 가격이 하락추세에 있으면 매일 매일의 종가가 최근 시장가격 변동폭 중 최저가 부근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종가가 가격변동폭의 최고가 부근에서 형성되면 상승추세이 있다고 볼 수 있고, 종가가 변동폭의 최저가 부근에서 형성되고 있다면 하락추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장원리에 따라 최근 시장가격 변동폭이 당일 형성되는 종가와의 관계를 나타내는%K선 및 %D선을 이용하여 가격변동을 예측하는 것이 Stochastics기법이다.

 

적용 1. %K선과 %D선의 교차

 

Stochastics를 이용한 기본적이 매매기법은 %K선과 %D선의 상호 교차시점을 매매신호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K선이 %D선을 위에서 아래로 돌파하는 시점을 매도신호로 보고 반대로 %K선이 %D선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하는 시점을 매입신호로 보는데 %K선과 %D선이 서로 교차할 때마다 매매신호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즉 과도 매수상태라고 볼 수 있는 %K의 값이

 (1) 80이상 일 때%K선과 %D 선이 서로 교차한다면 확실한 매도 신호로 보며

 일반적으로 매도신호가 더 신뢰 할만 하다고 한다

 (2)%K의 값이 20미만일 때 %K선과 %D선의 교차신호는 확실한 매수 신호로 볼 수 있다.

 

적용 2. Divergence(다이버전스)

 

Devergence란 시장가격의움직임과 지수인 Stochastics의 움직임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는데, 이 경우 Stochastics의 방향으로의 추세가 전환될 것 임을 인식해야 한다. 가격과 %D선 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Divergence는 가장 유력한 추세전환신호이다.

 

적용 3. Hinge(흰지)

 

상승 혹은 하락추세로의 움직임이 갑자기 둔화될 때가 있는데 이때를 hinge라고 한다. hinge가 발생하면 일단 Stochastics 의 추세가 바뀔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주로 stochastics의 움직임의 막바지에 hinge가 발생하지만 이것이 나타났다고 해서 당장 가격의 움직임이 반전되는 것은 아니다.

 

적용 4. Faulue(페일러)

 

%K의 값이 80이상이거나 20 이하인 상태에서 %K선과 %D선이 서로 교차하여 매매신호가 발생된 후 얼마되지 않아 %K선과 %D선이 다시 교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때를 failure라고 한다 failure가 나타나면 기존의 추세가 더 강화된다고 보아야 한다.

 

적용 5. %K-Slow와 %D-Slow의 이용

 

%K와 %D는 그 변동폭이 매우 크고 매매신호를 자주 발생하여 실제 적용하기에는 부적합하여 실제 사용에 편리하도록 완만한 Stochastics을 고안하였다. Stochastics곡선을 완만하게 하기 위해 %K선을 기존의 %D선으로 대체하여 새로운 %K(%K-Slow)으로 사용하고 새로운 %D선(%D-Slow)은 기존의 %D선의 3일 이동평균선으로 사용한다. 한편 Stochastics기간 변경도 가능하므로 최근 n일 간의 %K선을 이용하여 구한 m일간의 %D(%K-Slow)와 %D선의 k일 이동평균선(%D-Slow)에 의한 Stochastics챠트를 STC(n,m,k)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실전확인

 

1)스톡캐스틱도 파동과 추세를 분석 해야한다

▶26.9.9 의 교차는 중요한 추세반전 신호로 간주하고 다른요인과함께 분석 해야 한다

2)스톡의 강도와 주가의 강도를 비교하고 주가는 약하게 상승 하는데 스톡은 강하게 상승 한다면

 곧 주가가 강한 상승 할것을 기대 한다

3)주가는 강하게 상승 하는데 스톡이 약하다면 곧 주가 약세를 예상 할수 있다

4)주가 바닥권 외바닥에 스톡이 쌍바닥 이면 매수 기회이다

5)단기 스톡이 장기 스톡을 상향 돌파하면 주가 상승 예상 할수 있다

6)30분봉의 다이버전스는 신뢰 할만하니 간과 하지 말아야 한다

7)스톡캐스틱이 3번 저점이 높아지면 상승가능성이 대단히높다

 " 3번 고점이 낮아지면 폭락 가능성이 많다(트기 다이버젼스)

8)80으로 올라가지못하고 꺽일때는 하락가능성이 대단히높다

9)주가는 하락하였으나 20으로 들어가지 않고 골든 크로스가 나면 반등의 시작이다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 할때 스톡도 전고점을 돌파 해야 조정받고 상승할때 전고점을 뚫지

 주가는 전고점을뚫었는데 스톡은 전고점을 뚫지 못한다면 상승추세유지 기대 부정적이고

 곧 하락추세를 대비 해야 한다

 

▶ 보조 지표 쌍바닥

보조지표도 파동이므로 당연히 파동의 원리로서 분석 할 수 있다.

주가 파동은 저점이 낮아진 상태라면 외바닥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라도 보조지표의 쌍바닥이 매수 신호가 되는 경우가 많다.

주가가 쌍바닥이 아닌데 보조지표가 쌍바닥인 경우와 같이 주가 파동과 보조지표 파동이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다이버전스(divergence)라고 하고 주가의 추세와 보조지표의 추세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주가의 바닥이 가까워 오면:

주가는 하락하더라도 보조지표의 저점은 높아져 쌍바닥 또는 삼중 바닥을 만드는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주가의 바닥이 외바닥 이라도 숨은 진바닥으로서 그 저점이 마지막 저점이 되고 주가는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보조지표의 쌍바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①스토캐스틱의 쌍바닥과 ②이격도 및 투자심리표의 쌍바닥 이다.

 

보조지표 쌍바닥의 다이버전스 중에서 스토캐스틱의 다이버전스가 가장 중요하다.

단기 스토캐스틱 파동의 저점이 세 번 높아지면 기술적으로 반등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주가는 하락하였으나:

스토캐스틱 저점 상승 후 그 저점이 침체권(20기준)에 들어가지 않고 골든크로스가 나면 그날이 반등 시작이다.

 

일봉(5.3.3) (10.6.6) (26.9.9)

30분(5.3.3) (10.6.6) (26.9.9)

5분 (10.6.6) (17.9.9) (42.26.26)

데이트레이딩(단타매매)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단순히 주가추이만을 보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주가가 과거에 비해 어떤 수준인지,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 지를 가늠해주는 방법으로 각종 기술적 지표들이 어느때보다 각광을 받고 있다.

 

기술적 지표란 주가의 흐름을 판단하기 위한 보조적인 분석도구를 말한다. 종가·고가·저가사이의 조합적인 관계를 하나의 지표로 집약한다는 점에서 주가가 언제·어떤 수준에서 형성됐는 지를 단순히 표시만 해주는 챠트와 다르다.

최근 기술적 지표 가운데 각광받고 있는 것이 스토캐스틱(Stochastics)이다. 스토캐스틱은 현재의 주가가 특정기간 동안의 주가범위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이다.특히 단기매매와 중기매매에 유용한 지표로 꼽힌다.

 

스토캐스틱 값은 항상 0~100% 사이에서 머물게 된다. 0%라는 것은종가가 해당기간에서 최저가라는 것을 의미하고 100%라는 것은 종가가 해당기간중 최고가란 것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추세를 나타낼 때 종가는 최고가 부근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주가가 하락추세를 탈 때라면 종가는 최저가 부근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같은 경향을 감안해서 스토캐스틱을 분석하면 앞으로 주가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를 가늠해볼수 있다.

결국 스토캐스틱은 최근의 주가 변동폭과 해당일 종가의 관계를 이용해서 향후 주가움직임을예측하는 지표인 셈이다.

 지표선이라고도 하는 주요선을 %K라 하고 %K의 이동평균선을 %D라 한다.

%K는 당일 종가에서 분석기간중 최저가를 뺀 뒤 분석기간중 최고가에서 최저가를 뺀 값으로 나누고 100을 곱해서 %로 구해진다.

 

스토캐스틱을 해석할 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략 5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우선 스토캐스틱 값이 20% 아래로 떨어지면(침체국면)해당주식을 사고 80% 위로 올라가면(과열국면) 해당주식을 팔라는 신호로 해석하는 것이다.

 

두번째 %K선이 %D선 위로 뚫고 올라가면 해당주식을 사고 %K선이%D선 밑으로 뚫고 내려앉으면 매도신호로 해석할수 있다.

 

세번째는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참조하는 방법이다. 주가가 과거의 고점을 돌파해 새로운 고점을 형성할 때 스토캐스틱 값은 과거 고점 아래에서 형성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주가의 추세전환이 가까와졌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로 볼수 있다.

 

네번째는 힌지(Hinge)분석법이다. 힌지란 상승 혹은 하락추세로 움직이던 %K선의 움직임이 갑자기 둔화될 때를 말한다. 힌지가 발생하면스토캐스틱의 추세가 바뀔 가능성이 커진다. 즉 힌지를 시장추세가 반전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최초의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다섯번째가 페일러(Failure) 분석이다. 페일러란 %K 값이 85이상이거나 25이하에서 %K선과 %D선이 교차하며 매매신호를 보인 뒤 곧바로%K선과 %D선이 또다시 교차해 매매신호를 나타낸 경우이다. 이 때는 기존의 주가추이가 더욱 강화된 것으로 해석한다. 스토캐스틱은 기간설정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는 매매신호를 보인다. 대개 8일·14일·21일 짜리를 사용하며 단기매매에는 5일 짜리 스토캐스틱을사용하면 매매에 유용하다.

 

그림에서 스토캐스틱 기간값을 21일로 하고 3일 이동평균치를 이용해5∼7월 종합주가지수를 분석해보자.

①은 지표값 25% 정도에서 %K가 %D를 상향교차해 매수신호를 주고 있다. 이 때 지수도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②는 %K가 %D를 하향교차해 매도신호를 내고 있는데 이 때는 지수도 하락한다. 화살표는 페일러·힌지현상이 나타나면서 지수 추세가더 강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스토캐스틱은 종합주가지수는 물론 특정한 종목을 분석해 기술적인매매를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 stochastics은 %K와 %D라는 두 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K는 가격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가격의 작은 변화에도 급격하게 변할 수 있는 반면, %D는 %K를 이동평균한 값이므로 가격변화의 충격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어 초과매수·초과매도수준을 이용한 매매방법을 활용할 때에는 %D를 많이 사용한다

- 일단 stochastics이 100에 근접하면 초과매수수준으로 판단하고, 0에 근접하 면 초과매도수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기본원리이다

- 일반적으로 초과매수수준은 stochastics이 75 - 90을 상회할 때로 보고, 초과 매도수준은 stochastics이 10 - 25를 하회할 때로 판단하는데, 그 중에서 75와 25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 가격이 초과매수수준에 도달하였다면 주어진 기간 중 가격범위의 정점에 이르 러 하락반전 가능성이 커지고, 이에 따라 매도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또 가격이 초과매도수준에 도달하였다면 주어진 기간중 가격범위의 바닥에 이르러 상승반전 가능성이 커지므로 매수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초과매수·초과매도수준을 이용한 매매방법의 기본전략 이다

- 때로는 상승추세가 계속 진행되거나 하락추세가 계속 진행될 경우 커다란 손실 을 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초과매수·초과매도수준으로 진입할 때나 이 수준에 머물고 있을 때 포지션을 취하지 말고, 초 과매수수준을 하향 돌파하거나 초과매도수준을 상향 돌파할 때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거래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 는 가격의 반전을 예상하는 시점이 아니라 가격의 반전을 확인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K와 %D의 교차
 

◈ 일반적인 방법

- 단기지표인 %K와 장기지표인 %D를 장·단기 이동평균선으로 생각하고 거래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 %K가 %D를 상향 돌파하면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 할 때와 같이 매수포지션을 취한다

- %K가 %D를 하향 돌파하면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 할 때와 같이 매도포지션을 취한다

◈ 일반적인 방법의 보완

- Stochastics이 초과매수수준인 75이상에서 %K가 %D를 하향 돌파할 때만 매 도포지션을 취하고, Stochastics이 초과매도수준인 25 이하에서 %K가 %D를 상향 돌파할 때만 매수포지션을 취하 는 방법이 있다

◈ 시장추세순행법

- %D가 현재의 시장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에만 %K와 %D의 교차를 이용하여 매매를 하는 방법이 있다

- 이 경우 %D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한 뒤 %K가 %D를 상향 돌파할 때 매 수포지션을 취하기 때문에 추세가 이미 형성되어 진행중인 것을 확인한 후 포지션을 취하게 되는 것이다

- 속임형 매매신호를 상당수 걸러낼 수 있고, 매매에 신중을 기하여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늦은 매매신호를 발생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 기타

- %K와 %D가 모두 방향을 전환하였을 경우 포지션을 취하는 방법.

- 매매시기를 빨리 포착하기 위해 %K와 %D의 폭이 좁아지거나 넓어질 때를 이 용하여 포지션을 취하는 방법. etc.

 

 Divergence
 

- 가격이 직전 고점을 돌파하여 신고가를 갱신하였으나 기술적 지표, 즉 Stochastics은 신고점을 갱신하지 못하는 현상을 Divergence라고 한다.

- 추세가 이미 반전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추세강도가 약해 졌음을 의미하며, 조만간 현재의 추세가 끝날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경고하는 것이다.

▶약세 Divergence : 가격이 신고가를 갱신하였으나 %D가 75선 위에서 직전보 다 낮은 고점을 형성할 때 발생한다

▶강세 Divergence : 가격이 신저가를 갱신하였으나 %D가 25선 아래에서 직전보 다 높은 저점을 형성할 때 발생한다

- 추세반전의 확인과정을 거친 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질적인 매매신호는 %D가 방향을 전환한 후 %K가 %D를 교차할 때로 설정하 는 것이 좋고, 특히 %K와 %D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며 교차할 경우 다른 매매신호보다 더 강력한 매매신호로 삼는 것이 좋을 것이다.

⇒ Divergence현상은 추세속도가 직전보다 감속할 때 발생한다고 볼 수 있 다.

☞Stochastics에서는 세 개의 점으로 형성되는 Divergence가 종종 발생한다. 두 개의 점으로 구성된 것보다 강력한 매매신호가 된다.

☞특히, 일봉에서 디버전스가 형성되면 강력한 추세반전의 신호로써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Stochastics slow

(1) 의미

 Stochastics는 적용기간 중에 움직인 가격 범위에서 오늘의 시장가격이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로써, 시장가격이 상승추세에 있다면 현재가격은 최고가 부근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고, 하락추세에 있다면 현재가는 최저가 부근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2) 계산식

 ① Stochastics Fast 계산식

%K={(당일종가-최근 n일동안의 최저가)/(최근 n일동안의 최고가-최근 n일동안의 최저가)} * 100

%D= %K를 n일간 지수이동평균한값

 ② Stochastics Slow 계산식

 K={(당일종가-최근 n일동안의 최저가)/(최근 n일동안의 최고가-최근 n일동안의 최저가)} * 100

%K= K를 n일간 지수이동평균한값

%D= %K를 n일간 지수이동평균한값

(3) 적용방법

 - 지표값이 80이상일때를 매도시점으로, 20이하일때를 매수시점으로 인식합니다.

 - %K선과 %D선의 교차시점을 매매에 이용할수 있습니다.

%K선이 %D선을 상향돌파할때를 매수시점으로, 하향돌파할때를 매도시점으로 인식합니다.

 - 이때에 많은 Whipsaw(눈속임)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K값이 70이상인 시점에서 %K선이 %D선을 하향돌파 할 때 매도시점으로 하고, %K값이 30이하인 시점에서 %K선이 %D선을 상향돌파 할때를 매수시점으로 인식하면 됩니다.

 - 주가와 Stochastics값 사이의 Divergence를 이용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주가의 저점은 점점 낮아지는데, Stochastics값의 저점이 점점 높아지면 추세의 상승반전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의 고점은 점점 높아지는데, Stochastics값의 고점은 점점 낮아지면 추세의 하락반전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1.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은 본질적 가치를 산출하는 것인데 반하여 기술적 분석은 내재가치와는 전혀 상관없이 주가와

거래량, 과거의 주가 움직임을 분석하여 향후에도 과거와 동일한 패턴이나 추세가 나타나면 과거와 유사한 주가

의 움직임을 보일 확률이 많다라는 전제아래 앞으로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주식의 시장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주가는 세가지(상승추세, 하락추세, 횡보) 형태를 보인다.

추세의 변화도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의하여 일어난다..수요와 공급의 변동은 그 발생 이유에 상관없이 시장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도표에 의하여 추적할 수 있으며 도표에 나타나는 주가모형은 스스로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기술적 분석은 경험적인 확률이 아주 높다라는 것이지 꼭 그렇게 된다라는 것이 아니므로 분석결과에 100%

맹신하는 투자를 하는 것은 상당한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기술적 분석의 문제

점은 주가변동의 원인보다는 시장의 변동에만 집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지나가 버린 도표로써 눈앞에 보

여지고 있는 것만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분석방법이다.

 

기술적 분석을 이용하여 매매타이밍을 찾아 내는 시기에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공급과 수요가 변화되어 주가

가 상승하는 주 원인은 기본적 분석의 투자가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기본적 분석은 기업내용을 기준으로 현 주가 대비 저평가인 상태인 종목을 고르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술적 분석이란 과거의 주가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매수하여야 하는 시점과 매도하여야 하는 시점을 정확히 예

측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기술적 지표

기술적 지표는 시장의 움직임을 객관적으로 산출한 지표에 의해서 분석하므로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상

당한 비중을 두어야할 지표이다. 이 지표들의 기본원리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반작용을 이용하여 시장의 상황이

비정상적인 상태라고 분석이 되면 이에 따른 반작용으로 정상인 상태로 돌아가려는 힘이 작용할 것이라는 이론을

이용하는 기법으로서 상승추세이든, 하락추세이든 추세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을 때에 매입이나 매도할 수 있는

때를 포착하기 위한 유용한 지표이다.

 

Fast Stochastics & Slow Stochastics

 

1. 개념

 

- Stochastics는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을 때에는 종가주가가 최고점 부근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고 하락추 세에 있을 때에는 종가주가가 최저점 부근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논리를 이용한 것이다. 현재의 주가가해당기간 동안의 주가 범위 중에서 어느 위치에 있느냐를 분석하여 향후 전개될 주가의 방향을 미리 예측하는Stochastics기법으로 최근의 주가 변동폭과 당일 형성되는 종가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K선, %D선을 이용하여 지표를 분석한다. Stochastics는 두개의 선으로 나타나는데 주요선을 %K라 하고 두번째 선을 %D라한다.

 

2. 산출 방법

 

- Stochastics는 %K선, %D선으로 구성된다.

C - L5

%K선 = 100 * ---------

H5 - L5

단, C: 당일의 종가

L5: 최근 지난 5일중의 최저가

H5: 최근 지난 5일중의 최고가H3

 

%D선 = 100 * ------

L3

단, H3: (C-L5)의 3일간 합계, L3: (H5-L5)의 3일간 합계)

Fast Stochastics : 일반적으로 %K값을 구하기 위한 기본 기간은 5일을 사용하고 있다. 다음으로 %D값을구해야 하는데 %D값은 %K의 이동평균을 %D값 기간만큼 계산하여 나타내는데 3일을 기본기간으로 계산한다.

즉 %D 값은 %K 값의 이동평균 값이라고 보면 된다.

 

Slow Stochastics : Fast Stochastics의 %K를 버리고 Fast Stochastics의 %D를 대체하여 %K로 사

용하고 기존의 %D선의 3일 이동평균값을 %D로 사용한 것이다. Stochastics는 최근 n일간의 %K선을 이용하여 구한 m일간의 %D와 %D선의 k일 이동평균선에 의한 Stochastics지표를 STC(n,m,k)라 표기한다.

Stochastics는 기간변경이 가능하고 2,000년도를 전후하여 분차트의 변경이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Stochastics 지표는 실전매매에서 단기에서 중장기 투자에까지 매매타이밍을 찾아내는데 유용한 지표이다.

 

- Stochastics는 항상 0% ∼ 100%범위 내에서 계산이 된다. 0%에 위치할 때에는 종가가 해당 거래 기간 값

범위에서 최저가에 있다는 것을 말하며, 100%에 위치할 때에는 종가가 해당 거래 기간 값 중에서 최고값에 위치

한다고 보면 된다. Fast Stochastics는 실전에서 적용해 보면 매매신호가 자주 발생하고 주가의 변동폭도

너무 크기 때문에 실전 매매에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3. 분석 방법

 

- Stochastics를 해석할 때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통상 5가지의 방법으로 분석한다.

 

분석 방법 1).%K선의 값이 20범위 아래로 하락하면 매수하고 80범위 위로 상승하면 매도한다.아래와 같이 %K선 A(80이상)지점에서 주가가 급격한 하락을 보였으며 B(20이하)지점에서는 주가가가파른 상승세를 시현하였다.

 

분석 방법 2).%K선이 %D선 위로 상향 돌파하면 매수하고 %K선이 %D선 아래로 하향 돌파하면매도한다.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K선과 %D선이 교차한다고 해서 교차할 때마다 매매신호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과 매수상태와 과 매도상태에서만 매매신호로 간주해야 한다. 과 매도상태란 %K선값이 20 미만에서 %K선이 %D선 위로 상향 돌파할 때를 매수신호로, 과 매도상태는 %K선이 %D선 아래로 하향 돌파할 때를 매도신호로 받아들이는 방법이다.

 

분석 방법 3) Divergence는 가장 유력한 추세전환 신호로써 시세의 움직임과 지수인 Stochastic의값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즉 주가는 이전 고점을 상향 돌파하고 새로운 고점을형성하는 중인데 Stochastic은 이전 고점 아래에서 되돌려질 때와 주가가 이전 저점을 하향 돌파하고새로운 저점을 형성하는 중인데 Stochastic은 이전 저점 위에서 되돌려질 때에는 추세 전환이 임박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간주한다.아래의 차트를 보면 B에서는 주가가 이전 저점을 하향 돌파하고 새로운저점을 형성하는 중인데 Stochastic은 이전 저점 위에서 되돌리면서 하락추세에서 Divergence를 보인후 가파른 상승세를 시현하였으며, A에서는 주가는 이전 고점을 상향 돌파하고 새로운 고점을 형성하는중인데 Stochastic은 이전 고점 아래에서 되돌리면서 상승추세에서 Divergence를 보인 후 급격한 폭락을 맞이하고 있다.

 

분석 방법 4). Hinge란 상승 혹은 하락추세로 움직이던 %K선이 갑자기 움직임이 둔화될 때가있다. 이때를 Hinge라 하는데 Hinge가 발생하면 Stochastics의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농후하며Stochastics의 추세가 반전되면 주가의 움직임도 반전되기 때문에 이 Hinge현상이 시장추세의 반전을암시하는 최초의 신호로 간주한다.

 

분석 방법 5). Failure란 %K의 값이 80 이상이거나 20 이하에서 %K선과 %D선이 서로 교차하며

매매신호를 보인 후에 추세반전을 실패하고 %K선과 %D선이 또다시 역 교차하여 반전한다는 매매신 호를 보이는 경우를 Failure라 한다. 이 경우에는 기존의 추세가 더욱 강화되는 경우가 많다.

 

상승추세에서의 Failure

 

하락추세에서의 Failure

 

앞에서 기술된 것은 Stochastics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방법이다. 여기에서 분석방법 5가지 그리고 또 다른분석방법까지 어느것 한가지라도 이 방법은 맞고 저 방법은 틀리다고 단정지울 수는 없지만 지금부터 필자 나름대로 앞서 기술한 5가지의 분석방법을 검토하고 최근 필자가 이용하는 방법으로 들어가보자

 

분석 방법1) Stochastics의 %k선의 값이 침제권에서는 매수, 과열권에서는 매도한다는 원리인데 (분석방법 5)를 참고하면 %k선 값이 20범위 이하에서 매수하고 80범위 이상에서 매도한다는분석은 잘못된 방법이다. 지나왔던 주가의 움직임을 들여다보면 Stochastics의 %k선의 값이침제권에 위치할 때에 오히려 하락추세가 강화되며, Stochastics의 %k선의 값이 과열권에서는오히려 상승추세가 강화되는 경우가 있다..

 

분석 방법2) (분석 방법1)보다는 적중 확률이 월등한 분석법이지만 주가는 대개 하나의 골에서

상승은 기술적 반등으로 얼마후 최근 저점보다 낮은 주가를 보일 확률이 있으며, 하나의 봉우리

에서 하락은 일시적인 하락으로 얼마후 최근 고점보다 높은 주가를 보일 확률이 많다. 따라서 침

제권에서 %k선이 %D선을 상향돌파한다거나 과열권에서 %D선이 %k선을 하향돌파하는 때를

매수, 매도신호로 받아들여서는 안될 것이다..

 

(분석 방법3) Divergence분석은 (분석 방법1), (분석 방법2), (분석 방법4)의 단점을 보완한 분

석법이라 할 수 있다. 대개 쌍바닥, 쌍봉, 3천형,3산형에서 강한 추세전환이 일어난다. 하나의 골

이나 하나의 봉우리가 아닌 두 개이상의 골이나 두 개이상의 봉우리에서 추세전환이 시작될 확률이

높다. 이중에서도 Stochastics지표가 추세 괴리 현상인 Divergence를 보일 때에는 추세의 강

도가 강함을 보일 때가 많다. Stochastics지표에서 Divergence 발생시에는 주가가 일반 상식

적인 수준의 상승이나 하락보다는 폭등 파동이나 폭락 파동을 보여주는 때가 많다는 것이다.

 

(분석 방법4) 상승추세나 하락추세에서 기울기가 둔화되는 Hinge 현상이 발생하는 위치가 하

나의 골, 하나의 봉우리일 때와 두 개이상의 골이나 두 개이상의 봉우리인가에 따라서 해석을 달

리해야할 것이다.

 

(분석 방법5) 필자는 Stochastics의 분석방법중 (분석방법3)에 큰 비중을 두고 있지만 상승추

세 및 하락추세에서의 Failure, 즉 Stochastics 지표는 하락반전 한다는 신호를 보였지만 이전

고점주가를 상향돌파하는 급상승으로 돌변하고, Stochastics 지표가 상승반전 한다는 신호를

보였지만 이전 저점주가를 하향돌파하는 급락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속임수에서 벗

어나는 방법은 다른 기술적지표 (예: RSI, OBV, MACD 등)를 함께 이용하여야 한다.

 

기술적 지표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폭등이나 폭락했던 많은 종목의 주가흐름과 지표의 움직임을

자세히 파헤쳐보면 연구대상종목 모두가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분석법은 없다. 그렇다고 경우에 따라서 달리 해석하여 버린다면 눈감고 찍기로 선택하여 투자하는 방법과 다를 것이 없을 것이다.

 

주가의 상투는 무한 대까지 오를 수 있으며 바닥은 0원이므로 특정종목의 주가차트로 바닥주가와

꼭지주가를 알 수 없다.그러나 기술적지표를 잘 이용하면 바닥권과 상투권을 찍어낼 수 있을

것다.

 

우선 Stochastics을 분석하는 원칙을 정하고 그 원칙을 기준으로 투자 대상 종목을 관찰해보자.

필자의 분석방법으로는 (분석 방법3) Divergence 분석 방법만을 권하고 싶다. 폭등이나 폭락

했던 많은 종목들이 모두다 상승 Divergence 또는 하락 Divergence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Divergence를 보여주지 않고 급등락한 이유까지 파고 들다보면 분석할 수 있는 기준점이 흔들

리기 때문에 Stochastics에서 Divergence를 보여준 종목만을 매매 대상 종목으로 선정하여

공략하는 방법이 좋다고 본다.

 

다음은 Stochastics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수.매도신호의 때가 달리 포착된다.

설정하는 기간(STC:5,3,3)이 짧을수록 속임수의 발생확률이 높으나 속임수를 줄이기 위해서 기

간(STC:25,6,6)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속임수는 줄어든 반면 매수.매도신호가 약간 늦게 발생

하므로 주식의 보유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2000년 이전 무렵에는 일간차트로 분석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 이후부터는 분차트 설정이 자유로

졌기 때문에 기간설정을 길게 (STC:12,6,6), (STC:25,6,6) 조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

다고 본다.

 

주봉과 일봉차트의 Stochastics에서 Divergence를 보여준 종목군들을 공략하는 것이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본다. 우선 이런종목들을 선정하여 언제 매수하는냐는 분차트(30분,60분)를 이용하면

오르기 직전(상승으로 전환되기 직전)을 찾아낼 수 있다.

 

주봉차트에서는 몇월 몇째주,일봉차트에서는 몇일, 60분차트에서는 몇시, 30분차트에서는 몇시

30분 매매신호를 받아낼 수 있으며 1~30분 차트에서도 지금 이시간 이후 곧바로 움직일 수 있는

주가흐름을 포착할 수 있다.

STC(n,m,k) : 최근 n일간의 %K선을 이용하여 구한 m일간의 %D(%K-Slow)와 %D선의 k일 이동평균선 (%D)

 

사례연구 주봉 차트

2002년 10월 첫째주부터 2003년 3월 말경까지 주가 추세선과 Stochastics 지표 추세선이 서

로 Divergence를 보여주고 있어서 얼마후 세력들의 작전성 수급에 의하여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

임박했음을 암시하고 있다. 주봉 주가추세선과 주봉 Stochastics 지표 추세선이 서로

Divergence가 발생할 때는 일봉차트에서 발생할 때보다 변동폭이 매우 크게 움직이는 경향은

있으나, 일봉 주가 추세선과 일봉 Stochastics 지표 추세선이 서로 Divergence 발생시와 비

교할 때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본다.

 

사례연구 일봉 차트

2003년 10월 20일부터 2003년 10월 30일에 걸쳐 일간 주가 추세선과 Stochastics 지표 추세

선이 서로 Divergence를 보여주고 있어서 얼마후 세력들의 작전성 수급에 의하여 상승 추세로

의 전환이 임박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리고 2003년 11월 17일부터 2003년 11월 26일에 걸쳐

주가 추세선과 Stochastics 지표 추세선이 서로 Divergence를 보여주고 있어서 얼마후 세

력들의 매도세로 인한 강력한 하락추세로의 전환이 임박했음을 암시하고 있다.

 

사례연구 : 단기 상승 전환점을 찾아내는 60분봉 차트

관심 대상 종목군중 매매할 시간을 찍어내는데는 분차트를 이용하여야 한다. 대략 60분~3분차

트를 60분부터 시작하여 짧게 내려가다보면,주가 최저점~최고점을 찍는 시간 오차범위 대략 5

분정도 내에서 매매를 할 수 있다. 본 종목은 2003년 12월 26일 강한 상한가로 마감되었는데 매

수해야하는 시간을 찍어내기 위해서 60분봉 차트를 분석하면 1시간 단위의 매매시점을 찍어낼 수

있다. 아래의 차트를 보면 12월 17일 10시경부터 12월 23일 13시경까지 60분봉 주가 추세선과

Stochastics 지표 추세선이 서로 상승 Divergence를 보여주고 있어서 얼마후 세력들의 단기

작전성 수급에 의하여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 임박했음을 암시하고 있다.

 

사례연구 : 단기 상승 전환점을 찾아내는 30분봉 차트

60분봉 분석시 상승 Divergence가 시작되는 일시가 2003년 12월 17일 10시경부터였지만 30분봉

차트를 살펴보니 12월 23일 9시경부터 시작하여 당일 14시에 걸쳐서 주가 추세선과

Stochastics 지표 추세선이 서로 상승 Divergence를 보여주고 있다. 60분차트와 30분차트가

불일치할 때에는 먼저 발생한 매매시점을 무시하고 관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003년 12월 17일

10시경부터 12월 23일 9시경까지 발생한 Divergence가 발생은 유효하기 때문에 12월 24일 9

시~9시 30분경에 매수하면 될 것이다. .

 

사례연구 : 단기 상승 전환점을 찾아내는 15분 봉차트

아래의 차트에서 12월 22일 14시 45분부터 (23일 12시 30분과 14시 15분)에 걸쳐서 매수신호가

두차례 발생하였다. 15분봉 차트 기준으로는 23일 12시 30~14시 20분 사이에 매수하면 될 것

이다.

 

사례연구 : 단기 상승전환점을 찾아내는 5분봉차트

5분봉 차트 기준으로는 (23일 12시~14시 25분)에 매수를 해야 한다. 이미 단기 상승이 시작되

었지만 상승도중 하락조정하며 5~15분봉 차트에서 매수신호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5분봉

차트에서 (26일 9시 5분~9시10분) 사이에 매수신호를 마지막으로 발생한 후 당일 상한가로 마

감하였다.

 

Stochastics요점 정리

##이용분류~추세재확인. 추세역전. 추세완화. 추세전환실패##

1)과매수상태 80이상에서 %K선과 %D선이 교차할 때 확실한 매도 신호 이다

2)과매도상태 20미만일 때 %K선과 %D선 교차할 때 확실한 매수 신호 이다.

3)주가의 움직임과 Stochastics 의 움직임이 정반대 일 때 Stochastics의 방향으로 주가가 전환될 것을 인식 해야 한다 "유력한 추세전환신호"

4)Stochastics의 움직임이 갑자기 둔화 된다면 추세전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주의를 요해야 한다

5)과매수(80이상) 과매도(20이하)에서 교차하여 매매신호 발생 하였다가 얼마되지않아 다시교차(회귀)하는경우 기존 추세가 강화된 것으로 봐야 한다

6)Stochastics도 파동분석으로 보고 저점을 높여가나 고점을 낮추어 가면 그 방향으로 강화되는 것으로 판단 한다

7)주가는 외바닥 모양인데 Stochastics은 쌍바닥이라면 매수 시점이다. 매도는 이와 반대로 분석하면 된다

8)주가는 약하게 상승하는데 Stochastics은 강하게 상승한다면 조만간 주가도 강한상승 가능성을봐야 한다 하락할때는 이와 반대로 이해하면 된다

스토캐스틱 쌍바닥 나타날때 지수 기술적 반등

 

파동은 고점과 저점이 높아지면 상승세이고 저점과 고점이 낮아지면 하락세이다. 파동 원리 매수법은 파동의 저점이 상승한 쌍바닥을 매수 신호로 보는 것이다. 파동 원리 매수법은 원칙적으로 봉 차트가 나타내는 주가 파동을 기준으로 한다.

 

일봉 차트에서는 일봉 파동은 5일선과 같은 이동평균선 파동 뿐만 아니라 일봉 파동의 쌍바닥도 단기적 매수 신호가 된다.

 

주가 파동의 저점이 낮아지면 매수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그런데 일봉 파동은 저점이 낮아지면 외바닥이지만 일봉 파동의 외바닥에서도 보조지표 파동의 저점이 높아지면 단기적으로 기술적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것을 이용한 매수법을 ‘보조지표 쌍바닥을 이용한 외바닥 매수법’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법은 일반투자자들은 모르는 고수의 기법이다.

 

보조지표 중에서 파동의 쌍바닥이 매수 신호일 확률이 높은 것은 스토캐스틱이다. 필자가 권하는 매수법은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에서 스토캐스틱(5-3-3)이 쌍바닥이 나타날 때 지수가 기술적 반등을 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선물을 매수하거나 지수 관련 대형주를 매수하는 방법이다.

 

가장 최근의 모습은 2002년 5월7일 출현한 스토캐스틱(5-3-3)의 쌍바닥이다. 예시된 차트(위)는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이다. 5월7일 스토캐스틱(5-3-3)의 쌍바닥이 출현(화살표시)했다.

 

그 전까지 종합주가지수는 10 거래일 정도 조정을 강하게 받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매수를 생각할 수 없는 분위기였고, 많은 전문가들은 조정이 얼마나 갈 것인지에 관해 논의하고 있었다.

 

그런데 5월7일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는 스토캐스틱(5-3-3)의 두 선이 만나서 쌍바닥을 만들 준비를 완료했고 그날의 지수 30분봉 차트를 보면 파동의 진폭은 작지만 쌍바닥을 만들어서 추가 상승의 신호를 보여줬다.

 

스토캐스틱 쌍바닥을 만들면서 5월8일과 9일 이틀간 종합주가지수가 갭(gap)을 만들면서 상승했다. 물론 5월9일은 지수가 아침에 급등하면서 시작, 장중에 밀리는 음봉을 만들었지만 그것은 이틀간 지수가 갭으로 상승하면 눌릴 확률이 80%라는 것까지 안다면 전날 매수한 것을 아침에 정리해 대응할 수 있다.

 

과거 종합주가지수 일봉 차트 몇 년 치를 살펴보면서 스토캐스틱(5-3-3)의 쌍바닥에서 매수하였을 때 지수 반등과 대형주 반등이 나오는지를 확인하면 실전 훈련이 된다.

 

과거 차트를 보면 위 기법이 들어맞을 확률이 85% 정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수가 강한 하락세에 있을 때도 스토캐스틱(5-3-3)의 쌍바닥에서는 이틀 정도의 기술적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스토캐스틱(5-3-3) 파동에서 쌍바닥이 나오면 대형주를 매수해 단타 수익을 낼 수 있다

임의의 기준선 50을 잡고, 50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50을 하향 돌파 하면 매도하며, 20 이하에서 50을 돌파하지 못하고 떨어지면 주가 상승은 어렵다고 판단한다.
스토케스틱의 기본적 활용을 바탕에 깔고 있으나, 스토케스틱은 잘못된 신호를 많이 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지표와 함께 보며, 단기적인 매매에 활용한다.
 
0과 100에 근접해 있는 스토케스틱은 신뢰하지 않는다.
 
20을 상향 돌파 할 때 보다 %K가 %D를 상향 돌파하는 모습을 우선시 하며, %K와 %D가 벌어지며, 이제 막 80을 상향 돌파 할 때는 보통 단기 매수 시점으로 생각한다.
 
스토케스틱을 매도에 활용하는 여러 방법 중 특히 신뢰할 만한 것은 %K 가 %D를 하향 돌파할 때와 %K(좌)와 %D(우)가 벌어지면서 20을 하향 돌파할 때, 저 점에서 상승하다가 50을 돌파하지 못하고 꺾어져 내려간다면 매도 시점으로 생각하는 것 등이다.
 
슬로우 스토케스틱의 도표는 생략한다. 모양과 보는 방법은 패스트와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두번재 방법으로는 %D가 현재의 시장 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때만 %K와 %D의 교차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세번째 방법은%K와 %D가 모두 방향을 전환하였을 경우에만 매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