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단기매매를 위한 엔벨로프 이격도 매매 방식

노바지 둥둥이 2020. 9. 16. 00:51

흔히들 많이 사용하는 다양한 지표가 있을것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벨로프를 활용한 매매 방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벨로프는 "이격" 매매이다.엔벨로프는 "이격" 매매이다.엔벨로프는 "이격" 매매이다.엔벨로프는 "이격" 매매이다.엔벨로프는 "이격" 매매이다.

 제가 강조한 이유가 있어요 ㅎㅎㅎ

 말로만 많이 들어봤던 이격, 그것이 바로 엔벨로프 매매기법의 핵심입니다 ^^

 엔벨로프는 여러가지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장점은 마인드적 측면과 특히 하락장에서의 그 확률이 아주 높고, 빈도수도 잦은 편이라는 것입니다.

 이게 별거 아닌것 같지요???? 제가 계속해서 강조하던게 있었는데

 2010년 중반부터 어설프게 주식투자할바에 반도체 섹터 펀드에 가입하는게 낫다

 이것이었습니다.

 

실제로 2010년 6월부터 현재까지 펀드 수익률이 30%가 넘어가지요. 왕초보 회원님들에게 묻겠습니다.

 작년 6월부터 현재까지 상승장에서의 수익률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통계에 따르면 작년 개미의 평균수익률은 겨우 5%내외라고 합니다.

 이런 묻지마 장세에서의 수익률이 겨우 5%인데,하락장에서 개인들의 수익률은 어떻게 될까요 ^^?

 하락장에서 더욱 그 가치를 발휘하는 매매기법이 바로 엔벨로프 매매기법입니다.

더욱 매력있는건 상승장에서도 한달에 1~2번은 나온다는

 

위에서 period 는 기간, 즉 20일 이평선을 중심값으로 한다는 이야기이며,이에 네모박스는 해당 이평선으로부터 떨어진 값. 즉 "이격"을 얼마로 설정해 줄것이냐를 세팅하는 과정입니다.

 바꿔말하면, 우리가 하는 엔벨로프는 20일선과의 과이격을 이용한 반등매매라고 정의내릴 수 있는것입니다.

 아, 매수방법을 이야기를 안했군요 ^^;;매수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종목이 엔벨로프 하단에 닿을때마다 사시면 되어요 ㅎㅎㅎㅎㅎ

 자, 이즈음에서 환호를 질러주세요!!

 "오오 이런거였어. 이격매매 별것 아니군!!!"

 

맛보기로 차트를 몇개 보실까요?? 코스피200에 해당하는 동화약품입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이 매수의 포인트입니다.

 

정확히 반등을 해 주는 모습입니다.  밑의 차트는 한국타이어입니다. 말할것도 없네요 ㅎ

자 매수법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엔벨로프 하단선에서 +- 3%권 내에서 유도리 있게 매수한다. 즉 요즘같은 상승장이면 +3%위에서 사도 아무런 하자가 없다는 말이지요 ㅎㅎㅎㅎ 하락장에서는 하단선에서만 매수를 하면 되구요 ㅎㅎㅎㅎㅎ

2. 엔벨로프 하단선에서 10%정도 하락하면 추가매수를 한다. 

3번도 있는데요, 이것도 역시 추가매수입니다.하지만 추가매수하는경우는 거의 없어요. 손절요??없습니다. 단 한번도 없었어요 아!!2008년도 같은 미친장 빼구요 -0-;;;

 2008년같은 장은 매수자체를 하면 안되는 시기이기에 -0-;;;;

 여기까지는 책에 나와있는 매수법입니다. 저한테 빼먹을건 바로 지금부터지요 ㅎㅎㅎㅎ

 많은분들이 엥??뭐야???손절이 없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왜냐면요, 종목자체가 워낙에 좋기 때문이지요.즈음에서 종목에 대한 얘기를 해 보려합니다.

 엔벨로프 매매기법에서 대상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관과 외국인의 관리를 받고 있는 코스피 200의 우량주

2. 특정 세력에 의해 언제든지 상한가를 치고 갈만한 테마의 대장주 (즉 특정매수세에 의해 관리를 받고 있다는...)

 즉 누군가에 의해 특별히 관리가 되는 우량한 놈들이 바로 매매 대상이 되는것입니다.그러니 손절이 없게 되겠지요. 왜냐구요???관리가 되니까요..아주 간단한 종목 접근의 논리입니다.

 그런데 왜 , 도대체 어떤 이유로 관리가 되는것일까요??그것은 엔벨로프가 "이격을 이용한 매매이기 때문" 입니다.  하아..이쯔음에서 감동이 쓰나미 같이 오셔야 하는데....ㅠㅠ

 쉽게 설명을 드릴게요. 주가가 슬슬슬 기어 내려온다고 할게요. 으음..아무래도 예시를 들어야 ㅎㅎ

 

중외제약 최근의 차트입니다. 쫄쫄쫄 내려오니까 어때요, 하단선도 같이 내려오게 되지요??

즉 쫄쫄쫄 떨어지게 되면 중심선인 20일선도 같이 따라 흐르기때문에 20일선으로부터 위아래 20%씩 이격도가 설정되어 있는 하단선과 상단선도 같이 따라 밑으로 흐르게 됩니다. 즉 쫄쫄쫄 흐르게 되면 하단선에 닿을수가 없게 됩니다. 이격이 있이 팍팍팍 혹은 뚝뚝뚝 떨어져야 하단선에 닿게 되는것이지요.

 그렇다면 급하게 뚝뚝뚝 떨어지는 코스피 200과 테마의 대장주는 왜 관리가 되어야 하는 것일까요??ㅎㅎ

이부분은 생각을 해 보세요 ^^

 여기서 한가지 더 나가게 되네요,

엔벨로프 매매기법은 특정 기관, 외국인, 대량의 매수세와 매매의 흐름을 같이하는구나!"라고 말이지요 ^^

 자 그러면 이즈음에서 약속드렸던 검색식 나가야겠지요 -0-.....

 (아..사실 걱정되는게 있는데요. 검색식...... 별거 없어요........쓰기도 민망할정도.......)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엔벨로프는 이격도를 활용한 매매법입니다. 즉 검색식도 이격도를 이용한 검색식을 만들면 되겠지요...



키움증권화면입니다. 화면번호 0150 조건검색 화면에서 위와같이 세팅을 해 주시면 끝입니다.....

 반드시 이격도는 90 이하로 해 주세용!!

 그리고 검색한 후 대상종목이 엔벨하단에 닿을것 같으면 관종으로 ㄱㄱㅆ~~~

 .............쉬워뵈죠들 -0-??

 결과가 쉽게 나와서 그렇지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엔벨로프는 이격이다 라는 것을 계속 강조했기에 이게 쉬워 보이는거에요.

(저는 이걸 깨닫고 나서 유레카를 외쳤습니다..,,덕분에 엔벨로프 상단, 중심선을 활용한 매매까지 그 범위가 확장이 되었습니다.)

 즉 Know-Why 를 알았기에

 이렇게 조건검색식을 간단하게 만드는 Know-How가 가능한 것입니다.(한마디로 응용!!! 나에 맞게 최적화를 시키는 과정이지요.)자칫 별거 아니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몇몇 회원님들은 머리를 무언가로 맞은것같은 느낌이실거에요.

 자, 오늘은 다 잊어버리시고 다음 몇개만 기억하시면 되어요.

 1. 엔벨로프는?? -> 20일선과의 이격도를 활용한 매매기법이다.

2. 대상종목은?? -> 특정 매수세의 관리를 받는 종목들이다.(코스피200 혹은 테마의 대장주)

 즉 오늘은 엔벨로프 매매기법의 Know-why였습니다.

 다음시간 연재는 뭐가 될까요?? 답은 나왔지요 ㅎㅎ 이번시간에 노와이를 알았으니

 본격적인 노하우가 되겠습니다 ^^

 1. 매수의 포인트(좀 더 상세하게)

2. 종목선정시 유의점(코스피200이라고 다 매수하면 안됩니다.)

 좀 더 잔소리를 하려고 합니다 ㅎㅎ

 엔벨로프 매매기법,,분명 자주 나오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한달에 한두번은 꼬박 나옵니다.

 지금 제 글을 읽고 계신 회원님들은 왕초보 회원님들이십니다.

전업투자자와 같이 매일매일 수익을 내야 하는 그런입장이 아니라는 것이지요.(초보가 전업을 하는일은 거의 없으니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