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상한가 매매 타이밍

노바지 둥둥이 2020. 8. 11. 11:46

주식시장에는 종종 하루에도 몇 종목씩 연속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을 잡고싶은것이 개인투자가들이 꿈에 그리는 종목 일것 입니다.

상한가에 진입하기 전에 미리 잡았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중간에라도 잡을것을 하는 미련을 남기는 종목들 입니다.
상한가 따라잡기 매매법은 이렇게 소개를 해드리지만 사실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즐겨사용하는 방법중에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급상승에 따른 급낙의 위험성도 크지만 성공한다면 큰 수익이 보장되는 기법인지라 누구도 이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는 못한다는것입니다.
간단하게 오전부터 어떻게 이런 종목을 찿아서 대응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 1. 오전 장시작과 동시에 검색기능을 동원해 상한가 종목과 +10권대 부근의 종목들을 검색 합니다.
이때 오전 갭상승후 상한가 진입한 종목이나 +10권대에서 유지되고 있는 종목이 안전 합니다.
만일 이런 종목이 장중에 +4~5%권대로 밀리면 안좋습니다.
2. 장시작 동시호가부터 상한가에 진입 하였거나 상한가 매수잔량이 너무 많은 종목은 일단 제외합니다.

◈ 3. +10권대 유지 종목중에서 테마주를 일단 분류합니다.
참고로 바이오주, 반도체, 질병관련주, 전쟁, 보안, 무선, 음반등의 종목에는 대장주가 반드시 있으며 나머지 동종업체 주식들은 이 대장주를 따라가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장주가 오전부터 상한가에 진입을 성공하면 거의 뒤따라가는 동종업체들의 주식들은 +9%정도에서 이평선 조정후에  상한가 진입을 할 가능성이 농후함으로 +9~+10권대에서 분할매수 합니다.


◈ 4. 만일 장을 이끄는 테마주가 아니라면 첫 상한가가 발생한 곳이 바닥부근인 종목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전에 급등한 상태에서 상한가에 진입을 한것이나 고가권인 경우에는 그만큼 위험성이 있으므로 피합니다.
그리고 20일선 이탈이나 60일선 지지를 하면서 상한가를 나타낸 종목보다는 5일선 위에서 강하게 상한가를 만들어낸 종목으로 압축하여 접근합니다.


◈ 5. 선정된 종목 모두를 일단 챠트를 펴놓고 추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보통 3종목 정도가 관리와 매매에 용이 하나 고수들의 경우 5종목 정도 까지 가능 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강하게 반응하는 종목을 일단 선정하여 분할매수 10%를 먼저 진입 합니다.
단, 관리대상종목, 극소형주, 부실주 등은 일단 제외 합니다.


◈ 6. 종목선정시 거래량이나 이평선의 상태, 캔들패턴, 보조지표의 방향, 공시여부, 유사군종의 움직임을을 가장 빠른 시간내 ,늦어도 2~3분 안에 끝내야 합니다.
이런것들을 파악하는데 몇십분씩 시간이 소요된다면 상한가 매매법은 사실상 접근하기 힘든 영역일 것입니다.
오전 순간포착이 관건인데 천천히 보고 파악하고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역시 고수들은 단 몇분이면 바로 파악을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이런 상한가 매매법을 잘 활용할것이라 보여집니다.


◈ 7. 단 하루만 갈 상한가인지 이상급등형의 상한가인지를 판단 하는데는 거래량으로 구분 하는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주가 조정기간은 충분했는지 거래량은 바닥을 확인했는지 거래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는 상한가의 연속성을 결정합니다.
가장 좋은 거래량조건은 상한가 전날보다 적은 거래량으로 장초반에 일찍 문을 닫는 상한가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들이 접근할 수 있는 상한가는 거래량을 완전히 줄인상태에서 점진적으로 이평선돌파시점에서 거래량을 늘리면서 상한가를 가는 것이 좋으며, 거래량이 없거나 거래량이 폭증하면서 상한가를 가는 경우에는 상한가의 연속성을 사실상 보장받기 보다는 바로 다음날 조정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8. 상한가 진입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보는데 먼저 시초가를 상한가로 시작한 후 거래량을 늘리면서 상한가 이탈을 한후 다시 상한가에 재 진입하는 경우와 5%이상 갭상승한뒤 꾸준히 상승하여 상한가에 진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두가지 방법중에 개인들이 접근하기 좋은 스타일은 역시 후자쪽일 것입니다.


◈ 9. 주의 할점은  전날 거래량보다 300%이상 거래량이 늘면서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과 전날 거래량 대비 터무니 없는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상한가에 진입되는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 10. 상한가 진입후 매수잔량이 많으면 좋으나 너무 과도하게 많을  경우에는 당일 세력의 물량 떠맡기기 미끼가 될 수 있으므로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반대로 매수잔량이 너무 적으면 당일이나 다음날 오전부터 차익매물이 쏟아져 나올때 방어할 수 없는 지경이 되므로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 11. 기분좋게 상한가를 진입하고 나면 반드시 모니터링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상한가는 모니터링을 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약한 상한가일 경우에는 반드시 모니터링이 필요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들과 조심해야 할것을 확인하면서 상한가에 진입하면 일단 단시간에 많은 수익이 보장되는 상한가 매매법이 완성되는것입니다.
여기서 강한 상한가를 잡을경우는 그야말로 몇방 먹는 행운아가 될 수도 있고 약한 상한가를 잡는 경우에는 장중에 상한가 에서 이익실현을 하면 됩니다. 

'주식 > 주식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고수의 단타 매매 기법  (0) 2020.08.21
실전 주식 단타 노하우  (0) 2020.08.21
단기적 수급상한가 매매  (0) 2020.08.11
상한가 수급과 함께 매매  (0) 2020.08.11
상한가 매매 기본에 충실히  (2) 2020.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