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기초 세력에 대한 정의

노바지 둥둥이 2018. 7. 8. 17:21



우린 주식을 하면서 세력이란 말을 많이 들었고 자신도 모르고 이놈의 세력들...하고 자주 말을 할겁니다. 그런다면 도대체 세력이란 것이 무엇을 내포하고 있는지 제대로 알아봅시다. 먼저 세력이란  어떤 기업에 대한 안정성과 성장성 등의 향후에 기대되는 기업 가치를 분석하여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저평가된 주식을 꾸준히 매집해 시세차익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개입된 투자자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세력엔 외국인과 기관이 있습니다.  어떤 기업에 대한 안정성과 성장성 등의 향후에 기대되는 기업 가치를  분석하여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저평가된 주식을 꾸준히  매집해 시세차익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개입된 투자자를 말합니다. 

흔히 세력이라고 하면 작전세력을 일컫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는 협의의 세력입니다. 은 의미에서 세력은 모든 투자주체가 다 될 수 있습니다. 즉, 인위적으로 주가를 움직이려고하는 주체가 있으면 그 주체는 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력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주가를 인위적으로 움직엑 합니다. 외국인은 물론이고 기관, 심지어 개인도 세력이 됩니다. 세력이 참여하지 않은 주식의 주가는 큰 변동성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고수익을 얻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런 주식은 대중의 인기를 받지 못합니다.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움직이는 곳이므로 투자자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이런 세력들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외국인 혹은 기관의 움직임을 파악하려는 것도 그 주체들이 세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수익을 위해서는 세력의 움직임을 잘 파악하여  그들의 움직임을 잘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세력의 개입은 거래량분석을 통하여 일차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것이 이동평균선입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의 움직임을 파악하면 어느 정도 세력의 개입을 알 수 있습니다.


세력이 주식하는 방법


1. 세력은 매집중인 주식을 일반 투자자들이 사려고 하면 호가를 벌려 비싸게 팔려합니다.

2. 일반 투자자들이 안 들어오면 오히려 호가를 알맞게 낮추어 놓습니다.

3. 아침 동시호가 때 -300원 -500원 등으로 값을 낮추어 부르는 것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값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위협을 주어 그들이 소유한 물량을 팔게 할 목적입니다.

4. 매집자가 매집 마지막 단계에서 자기 물량을 가지고 갑자기 보합에서 가격을 낮추어 거래를 형성시키면 일반 투자자들은 불안해서 팔게 됩니다.

5. 또한 매집자는 자기 물량을 보합해서 -500원 정도로 낮게 거래를 형성시켜 놓고 값을 -400등으로 점차 올리면서 일반 투자자들의 물량을 거두어 갑니다.


세력이 주식을 매집하는 방법2


1. 매집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매집자가 주가를 올리기도 전에 객관적 정세에 의해서나 매집자의 의도적은 행동으로 인하여 주가가 빠져도 거래량이 많지 않은 한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매집자가 확보한 물량을 팔지 않았기 때문에 언젠가는 다시 값을 올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2. 매집자는 수익률을 최소한 대형은 40% ~ 50% 소형은 70%이상 예상합니다.


3. 주가는 하락하지 않으면서 거래량이 매일 줄어들어 긴 삼각형을 이루면 이것은 물량을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4. 매집이 거의 끝나갈 때의 거래량 현상은 계속해서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아직 일반 매물이 남아있다는 것이고 30분 이상 간격을 두고 거래가 불규칙하게 이루어지면 이것은 매집자의 소행으로서 매집자의 소행으로서 매집이 거의 완료된 상태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