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캔들에 답이 있다 캔들 차트 매매 방법 그리고 캔들의 의미

노바지 둥둥이 2023. 3. 30. 19:12

 

이번시간에는 주식 캔들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보통 캔들 모양을 보고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정확하지는 않지만 일봉으로 보았을때 맞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들 매매기법을 공부하여보고 어떠할때 매수를 해야하고 어떠할때 매도를 하여야하는지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캔들은 시장에서 우리가 모르는 정보나 우리가 아는 정보, 시장의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힘겨루가 만들어 지는것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의 풀이만으로 현재 시장의 상황 그리고 힘은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향후 어떠한 그림이 나오고 투자를 하여야 하는지 결정을 하실 수 잇습니다. 그래서 캔들의 해석이 정말 중요합니다.

막상 알고는 있더라도 실제 실전에 대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손쉽게 캔들에 대한 매매기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위의 일봉 음봉의 가장 큰 차이는 시가와 종가의 위치가 반대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먼저 머릿속에 기억을 해놓으시고 잊어버리지 않도록 기억하세요.

 

시가보다 종가가 양봉으로 끝나게 되면 상승의 장, 시가보다 종가가 아래쪽으로 끝나는 음봉의 상태는 하락의 장이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양봉의 길이도 의미가 있습니다. 양봉의 길이가 길다면 다음장에도 상승장이 이어질 확률이 높고 반면 양봉의 길이가 짧은 경우 시가와 종가 차이가 얼마나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날 장을 상승을 할지 하락을 할지에 대하여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음봉캔들 또한 마찬가지로 길이가 짧은 음봉의 캔들일 경우 다음날 하락장인지 상승장인지 예측이 어렵지만 음봉캔들이 몸통과 꼬리부분 합쳐서 길경우 즉, 시가와 종가의 차이가 클경우에는 다음날도 하락장이 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봉은 밑에서 위로 올라갑니다. 음봉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옵니다. 라고 말합니다.

1번 캔들처럼 윗꼬리가 달린 경우에는 시가에서 꼬리를 달고 쭈욱 올라갔다가 저항을 받고 하락 마감을 한 경우를 말합니다. 

2번 캔들은 중간에 가운데서 시작하였다가 아래로 떨어졌다가 떨어진 시점에서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면서 최고가로 마감한 경우입니다. 전반적으로 매수세가 강하게 나온 경우이기에 2번 캔들의 경우 그다음날도 상승세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1번과 2번의 캔들 차이는 둘다 양봉이긴 하지만 1번은 저항이 있는 양봉이라서 다음날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평균적으로 다음장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꼬리가 있다는 것은 상승할때 매도세가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2번은 아래꼬리가 달려있어 매수세가 강하다라고 해석하면 다음날 추가 상승세로 이어질수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번 캔들은 음봉인데 윗꼬리가 달린 음봉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가가 가장 위에서 시작하여 밑꼬리 부분으로 바닥을 터치하고 올라와서 가운데 부분에서 종가가 마감한 모습입니다. 이것은 2번 캔들처럼 다음날 반등이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2번 캔들처럼 강한 매수세가 아니기에 약한 매수세가 나와 약한 반등이 나올수 있습니다.

 

이캔드르이 해석이 100% 맞는건 아니지만 일봉으로 판단하였을 경우는 거의 맞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번캔들이 나올경우엔느 다음날 갭상승을 하거나 또는 보합출발해서 반등이 나올 수 있고 3번 캔들이 나온다면 그다음날 갭하락 또는 보합권으로 시작하였다가 바로 시가 아래쪽으로 갈수 있습니다.

 

1번의 경우에는 음봉은 음봉이지만 거의 십자에 가까운 아랫꼬리가 긴 음봉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시가는 높게 시작하여 올랐으나 저항을 맞고 아래쪽으로 밀려서 내려갔다가 다시 어느정도 회복을  하고 마감한 모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색깔로 봤을때는 매도세가 강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아랫꼬리가 윗꼬리보다 길다는 것은 전반적으로 매수세가 강했다 라는 의미로 그다음봉 캔들은 상승봉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란봉캔들이 나왔다고 하여서 추세 하락이라고 판단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2번의 경우에는 양봉은 양봉이지만 윗꼬리가 길게 달린 양봉입니다. 윗꼬리가 길다는 것은 아래부분에서 시작하여 빠졌다가 다시 위쪽까지 올라갔다가 매도 저항을 맞고 시가보다는 살짝 윗쪽에서 마감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랫꼬리보다 윗꼬리가 거의 3배이상으로 긴것을 볼 수 있는데, 양봉은 양봉이지만 매도세가 강한 양봉으로 다음날도 매도세가 나와줄 확률이 더 높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위 캔들은 거의 십자형캔들과 비슷합니다. 십자형캔들은 시가와 종가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보통 십자캔들이 뜨게되면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이 비슷하다고 하여서 변곡점이라고 표현들을 합니다.

 

좌측의 양봉은 위아래꼬리가 비슷한 양봉캔들입니다. 이런경우는 변곡점은 변곡점인데 그나마 매수세가 강하다라고 판단하시면 되고 반대로 우측은 음봉도 심자 음봉캔들인데 이런 경우도 변곡점은 변곡점이나 매도세가 강하다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고점에서 십자캔들이 발견된 경우는 저항을 받고 내려올 확률이 높고 저점에서 심자형캔들이 나오면 지지반등의확률이 높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하락장악형은 첫번째 양봉캔들이 나왔고 다음에 윗고리 단 음봉캔들이 양봉캔들보다 길게 나온 형태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음봉캔들이 전날 양봉캔들을 장악하였다고 판단하고 하락추세라 생각하시면됩니다. 반대로 상승장악형은 전일고점과 저점을 장대양봉으로 캔들이 장악한 모양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다음장에서도 상승을 이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에는 차트의 구간안에서 다양한 위치에 나타나는 캔들을 보시고 매도를 할지 매수를 할지 판단하는 기준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고점과 중점과 저점의 기준선을 나눠놓은 상태에서 이구간안에서 캔들이 나타내는 의미는?

 

양봉을 살펴보시면 위의 차트처럼 저항선이 되는 고점기준선 아래에 양봉이 나타나는것은 치고 올라가는 것을 막는 저항을 받고 있다라고 볼수 있는데 주가가 저항선을 치고 올라 갈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오를 만큼 올랐다고 하여 올라갈 확률보다는 저항을 받고 아래로 내려갈 확률이 더욱 크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이 시점에서는 매수하기 보다는 매도를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수익이 어느정도 나와 있는 상황이면 이시점에서는 어느정도 매도를 일정부분 하시는것도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나머지 수량은 고점 돌파의 추의를 지켜보시는것도 좋습니다.

 

만약에 저항선 아래에서 상한가 양봉이 나왔었다면 이때에는 조금더 지켜보는것이 좋습니다. 상한가라는것은 더올라갈 수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음에도 1일간 상승의 한계로 상승하지 못한것이기에 상승세가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2번 캔들과 같이 기준선 위에 양봉이 나오는 경우에는 매수를 하는것이 올습니다.

 

하방지지선 바로 위에 매수를 하는것이 수익을 낼 확률이 더 높습니다. 지지선 위에서 양봉이 나타난다면 추가적으로 상승할 확률이 높다라는것인데 그런나 이 구간에서 몸통이 긴 장대양봉이 나왔다면 이미 많이 상승한것이기에 일시적으로 주가가 꺽일 여지도 있으니 잠시 관망을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3번의 캔들과 같이 선에 걸쳐서 양봉이 나타나는 경우는 일단 기준선을 뚫었다라고 판단을 해야합니다. 기준선이 지지선 작용을 할것이라고 예측을 하고 매수하는것을 고려해봅니다. 물론 재차 하락을 하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단을 보류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혹여 장대양봉이 선에 걸쳐서 나왔다면 기준선을 확실히 뚫었다고 판단해도 되기에 이때에는 매수를 진입해도 나쁘지 않은 판단입니다.

선아래쪽에 음봉이 나왔다면 ?

4번 캔들을 보면 기준선 아래 음봉이 나와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봉과 동일하게 기준선이랑 보조선 아래 캔들이 나타났다면 매도 시점으로 잡아야 합니다.

장대음봉이나 일반적 음봉이냐의 상관없이 일반적으로 매도 시점으로 잡아가시면 됩니다.

 

5번 음봉캔들과 같이 선위에 음봉이 나오게 되면 일반적인 캔들의 크기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지지선에 가갑게 붙어있기에 다시위로 올라가는 상승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하기에 매수 시점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지지선에 굉장히 가깝게 붙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주가가 지지선 아래로 꺽여 내려갈 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런경우는 빠른 손절을 하여서 손실을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지지선 위에 나타나는 음보으이 길이가 길고 하락세가 크면 클수록 선을 뚫고 내려갈 상황이 크니 장대 음봉이 나타났을때에는 시간을 지켜보며 매수타이밍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6번 음봉처럼 선에 걸쳐지는 경우에는 좀 지켜보는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매수매도를 잠시 보류하고 뒤에 어떠한 캔들이 나올지 지켜봐야합니다. 그런데 이선이 보조선이라고 한다면 지지선의 힘이 약하기에 매도하는 시점으로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매도를 하는것이 손실을 줄이는 법이고 또한 이선에 장대음봉이 나타났으면 이것은 무조건 매도시점으로 잡아주세요. 이는 지지선이나 보조선이라고 하여도 장대음봉이 이를 뚫고 내려갔다고 판다하는것이 맞습니다.

 

캔들모양에 따른 시장상황판단하기 그리고 차트구간안에서 나타나는 양봉과 음봉의 위치를 보고서 매도를 할지 매수를 할지 아니면 관망을 할지에 대한 분석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