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자신만의 매매기법을 만들자

노바지 둥둥이 2020. 9. 8. 19:43

자신만의 매매기법만들기
주식 매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하나만 꼽으라면 저는 기업의 가치도 기술적 분적의 기법도 손절매도 위험관리도 아닌 어떤 종목을 언제 사고 언제 팔것인가 하는 종목선정과 매매타이밍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기업의 가치가 뛰어난 우량주라고 하더라도 매매의 시기를 잘못 선택하면 후일 주가가 상승을 하더라도 장기간 상승에서 소외되거나 일시적인 하락의 고통으로 마음 고생을 하게 되고 다른 종목을 매수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비용의 손실과 심지어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손절을하여 손실을 입는 낭패를 당하게 됩니다.
흔히들 투자는 매도의 기술이다 라고 하지만 그 내면을 보면 오류가 있습니다.
세상만사 첫 단추를 잘 꿰야 순조롭듯이 매수가 잘못된다면 아무리 매도를 잘하더라도 마지막 부분 잘못 끼운 단추를 맞추지 못하듯이 매도가 예술이라면 매수는 과학입니다.
 
자신의 성격과 자신의 매매 패턴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자신만의 매매 기법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격에 맞는 자신의 매매 패턴과 매매기법을 구사하여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우선 이 시장의 경험있는 고수라는 분들게 매매기법을 배우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실전에서는 별반 도움이 되지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초보 운전자가 자동차 경주 운전자에게 운전을 배웠다고 하더라도 일정 기간의 수련과 경험이 없이 자동차 경주 운전자의 패턴과 속력을 낸다면 그는 바로 사망을 할겁니다 주식투자도 그와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성격과 자신이 운용하는 자금의 종류,자금의 운용기간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해  자신이 자신의 매매 패턴이 3개월 이상의 중장기 투자인지,1개월이내에 승부를 보는 중단기 투자인지 3일 이내애 승부를 보는 스윙투자인지 주식의 보유없이 당일날 매매하는 단타인지 아니면 단타 중에서도 스캘퍼인지를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종목선택과 매매타이밍과 기법을 구사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매매패턴에 맞는 매매타이밍
우선 종목은 이미 선택된 상태에서 단순히 언제 매수하면 곧바로 이익을 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먼저 매매패턴에서 가장 중요한 확인 요소는 이 종목에 매수세가 붙어 있느냐를 판별하는 것입니다.매수세는 굳이 작전세력이 아니라 많은 투자자들이 이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어떤 신호에 매수에 동참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이때 살펴야 할 것이 매수의 힘이며 거래량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당일의 거래량이 평균 거래량보다 늘어난다는 것은 매수세가 진입을 했다는 것이고 평균거래량보다 2~3배 많은 거래량이 연속해서 나타날 때가 본격적인 시세가 나오는 때입니다.
즉 어떤 투자 패턴이든 이전 평균거래량보다 2~3배 많은 물량이 연속하여 체결이 되는 때에 매수에 동참을 하여야 손실을 볼 가능성이 적어지며 스윙 이상의 투자자는 매수 후 주가의 흐름을 추적하고 단타매매자는 멈춤 현상이 나오는 때까지 관찰을 하다 멈춤현상에서 매도를 하는 겁니다.
 
멈춤현상의 최상의 매도 타이밍 잡기
거래량이 늘어난 종목을 매수하여 매도를 결정할 때에는 당일 매수세가 이어지며 최정점에서 매도를 해야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데 사실 실전에서는 불가능한 이론적인 얘기고
현재가창을 보면서 특정호가에 대규모의 매도물량이 있고 큰 매수량이 점차 그 지점을 향해
물량을 먹어 갈 때는 바로 큰 물랴의 아래 호가에 40%를 깔아놓고 큰 물량의 바로 뒤에 30%를 깔아넣고 30%는 어디에서든 매도를 준비하고 있다가 매수세가 바로 큰 물량을 먹어가지 못하고 하향을 하면 30%는 바로 매도를 해야 합니다.
 
속도 법칙
매도타이밍을 잡을 때 중요한 것이 속도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속도의 법칙은 기관차의 원리와 같으며 어떤 종목이 정점을 향해 달려갈 때는 그 체결속도가 엄청나게 빠르지만 정점에 다다를수록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현상을 보입니다.이는 최고의 속도로 달리던 기차가 종착역에 다가갈수록 서서히 속도를 줄이면서 정거장에 정차하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세력이 어떤 종목을 끌어올릴 때는 그들은 개미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그래야 초보투자자는 말할 것 없고 숙련되고 노련한 투자자도 급한 마음에 이것 저것 따져보지를 못하게하며 순간의 충동으로 추격매수에 가담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두번째의 목적은 이런 식으로 급하게 끌어 올려야만 서두르는개미들의 추격매수가 나타나고 이를 통해 자신들은 별로 에너지의 소비없이 시동만 걸고 급하게 강한 출발만 해도 나머지는 개미의 힘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며 일부 자신들의 물량을 매도하여 실탄을 장전하는 것입니다.
학습된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들은 점고점에서 거래량이 터지며 저항을 강하게 돌파하면 주가가 상승추세를 지속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세력은 이것을 이용합니다.
많은 개미들은 전고점 돌파종목을 유심히 관찰을 하며 매수를 준비하고 있다가 전고점을 돌파하면 즉시 매수에 동참하여 일시에 매수세가 몰리는 쏠림현상이 나타나며 더욱 많은 추격매수세로 인해 주가는 더욱더 상승탄력을 받고 이후에는 동작이 느리고 마음만 급한 투자자가 대량으로매수에 동참을 하게되고 세력은 이때를 이용해 일부 이익실현을 하게 됩니다.
세력이 이익실현을 하면 시세는 단기 가격 조정을 불러옵니다.
상한가를 기대하며 뒤늦게 동참한 우매한 대부분의 매수세는 하락의 공포에 참고 기다리다 손절을 하게되고 세력은 기다렸다는 듯이이 물량을 저가에 받아서 다시 상승을 시키게 됩니다.그러므로 내가 사고 싶었으나 망설이다 못사고 지금도 사고 싶은 종목이 분챠트에서 몇 분만에 5~7%의 급상승을 하게 될 때에는  반드시 한 템포를 참고 심호흡을 깊이 한 후에 지금 내가 올라타면 마지막 승개이 아닌지와 세력이 일단은 발빠른 개미들을 떨구기 위해 인위적으로 가격조정을 시키는게 아닌가를 반드시 생각하고 매수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심호홉하는 동안 상한가로 치달리게 되면 한 번 심호흡을 하면서 배우고 학습되어 경험을 간직한 상한가따라잡기를 검토하시든가 아니면 이 종목은 나하고 궁합이 맞지를 않는다고 생각하여 포기를 하는 사고의 투자자세만이 이 냉혹한 시장에서 성공하고 승리자의 위치를 지킬 수 있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