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고수의 매매 기법

노바지 둥둥이 2020. 9. 7. 08:29

고수매매스타일
주식에 관한 여러가지 글을 읽다가 좋은 내용이라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주식투자에 앞서 많은 투자자들이 거쳐야 할 경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제 경험을 비추어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에 앞서 저는 이런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첫째로 <기본적> 단계입니다. 내재가치나 미래 발전성 등을 종합한 <합리적인> 분석을 해야 했습니다.대부분의 투자가가 이단계에서 주식을 입문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기술적> 단계입니다.다소 <비합리적>일 수 있으나 제 경우에는 3 년동안 꾸준히 전종목에 대한 차트 분석을 해왔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비합리적일 수도 있지만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기법이기에 차트에 충실했었습 니다.사사로운 것 까지도 제 것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심지어는 종목의 코드명까지 모두 암기를 할 정도였습니다. 기술적 분석의 결과는 그 종목이 가진 <종목의 위치> 였습니다. 종목의 위치를 파악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었으니깐요.
셋째로 거친 단계가 바로 <경험적> 분석이었습니다. 매매를 하면서 쌓여진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만들기 위한 시행착오의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는 <이해>,<적용>을 거듭하면서 일종의 실험 기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넷째로 <창조적> 단계였습니다. 자기만의 매매기법을 발견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각자의 맞는 매매기법(상한가 쫓기, 하한가 공략, 스캘핑등)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이중 수익을 꾸준히 낼 수 있는 한가지의 매매기법을 갖게되는 순간 자타가 인정하는 고수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섯번째로 <파괴적> 단계 였습니다. 파괴적 단계는 제가 임의적으로 붙인 것입니다. 자신만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기법에 만족하지 않고, 신투자 기법을 창조하고 싶은 일종의 욕심을 숨길 수 없으나 스켈핑이 대중화 되면서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자 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창조적> 단계에서 한번 더 업그레이드 된 신투자 기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시행착오와 검증을 통해 이 파괴적 단계를 실험 중입니다.
이런 단계를 거치고 지금도 진행중이지만 중요한 것은 점차 장기 투자에서 단기 투자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끝내는 초단타인 스켈퍼가 되더군요. 저는 이 모든 단계를 거쳐야만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종합적 이해를 통한 (정보분석, 자신의 판단 등등) 투자와 사소한 코드 암기를 통해 바쁜 장 중에는 신속성과 집중력을 배가시켰습니다.
현재 제가 <파괴적> 단계에서 시도하고 있고 그동안 경험해 온 것중에 기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매매기법(자신만의 매매기법을 찾는 것은 중간 단계) -> 경험 -> 원점 (시행착오)이 샘플기법은 수정과 보완점을 찾게 됩니다. 장기, 중기, 단기, 선물 등 각종 투자기법을 시험하게 되면서 당시 시장의 종합적인 상황을 기록, 분석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매매일지를 통해 자신이 매매한 시간대의 종합지수라든가 공시라든가 모든 상황을 기록하여 다음 매매에 참고하는 것이지요.
주식 투자는 복잡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결론만 말씀드리자만 주식은 두가지 큰 틀에서 움직입니다. 복잡한 것만은 아닙니다. 주식은 상승과 하락만이 있을 뿐입니다. 그 사이에 시장적 상황과 매매자들의 상황이 시장을 조성한다고 봅니다. 이 2 가지 변화에서 저는 파동을 보고 매매에 임합니다. 모든 투자가는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통계적인 과정과 확신이 없어 지나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신의 경우 어느정도의 자신감이 필요한 것은 물론, 더 나아가 그만큼 공부를 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 경우에는 종합, 업종, 종목, 파동의 상승을 참고지수로 활용합니다. 파동의 경우 일부자금으로, 종목일 경우 잔액을 보완하면서 업종이 상승할 경우 보다많은 자금으로 종합이 상승할 때에는 전액 투자합니다. 제 경우에는 상승주 매매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09:00 ~ 09:30 사이의 시초가와 시장상황를 보면서 눌림목에서 적절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잔파도를 타기 위해서 분차트, 틱차트 등을 참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