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정보/Issues

수원시 연무동에 스마트 도시재생에 iot 첨단기술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바지 둥둥이 2020. 8. 6. 10:26

수원시의 대표적인 구도심인 연무동 일대에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추진된다.

시는 29일 미래지향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의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수원지역에서 도시재생사업에 스마트시티 비전이 함께 추진되는 것은 연무동이 최초다.

시는 오는 2023년까지 연무동 지역(사업대상면적 9만7천487㎡)에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며 다양한 스마트서비스를 연계하고 주민들이 주도하는 사업을 선정해 지속가능하고 스마트한 도시재생 플랫폼을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 공동체 공간(연무마을 거점공간 등)에 IT 기술을 접목해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스포츠와 교육을 결합한 혼합현실(MR)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과 콘텐츠를 적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또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는 노인 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독거노인의 건강 관리와 치매 예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서비스가 예고됐다.

마을환경 역시 IoT(사물인터넷)기반으로 가로등 제어와 원격검침 시스템을 도입하고, 도로와 공원 등에 온도 조절 기능을 갖춘 스마트 파고라 설치 등으로 연무동에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진한다.

기우진 시 도시정책실장은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 연무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서비스와 정책을 마련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