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주식 공시내용에 따른 주가 움직임

노바지 둥둥이 2018. 6. 27. 00:49



주식을 하실땐 여러분은 무엇을 확인하신가요? 네, 물론 뉴스와 정보통을 옆에 두시고 주식투자를 하실거라고 상상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공시를 무시하고 그 종목에 투자를 하신다면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요? 상상도 하기 싫어집니다.


그러면 여기서 공시란 무엇이고, 공시종류 그리고 효과 역할 등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봅시다.




주식을 발행하는 회사라면 반드시 경영을 하면서 생기는 변화나 중요한 사항이 발생하면 의무적으로 공시를 통해서 투자자들에게 알려주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공지사항과 비슷한 의미로 회사 경영에 관한 모든 것을 모든 관계자들에게 오픈해서 회사의 주가가 공정하게 형성이되고 유통시장에서 거래가 투명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제도로 만들었습니다.

  




 


회사가 상장을 한다면 자사주식에 투자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을 공시하도록 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실체를 파악해서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내용 공시제도도 마련이 되었습니다. 이 제도의 기능은 바로 증권시장내에서 정보에 대한 불균형을 해소시켜서 증권거래의 공정을 더 높이고 투자자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식투자자는 회사의 경영자를 만나거나 혹은 경영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워서 회사의 사정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공시제도가 생긴 것입니다.


그렇다면 공시가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요건도 살펴봅니다. 공시는 대부분 회사의 자율적인 발표로 이루어지는 것 같지만 몇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밝히고 싶은 건만 밝히고 감추고 싶은 내용을 감추면 건정성이 어긋나서 투자자를 보호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몇가지 요건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회사에 어떤 변화가 생겼다면 발생한 즉시 공시해야 하는 공시 신속성이 있습니다. 회사의 정보가 신속성을 잃게 되면 주식시장에선 풍문만 나무하게 되어 주가가 왜곡되여 투자자의 불이익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사의 정보가 허위거나 불확실한 경우에도 투자자들의 판단기준에 혼란을 줄수 있으므로 공시의 정확성도 요건 중에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공시가 호재성이면 주가는 급상승 할 것이고 악재성이면 주가는 급하락으로 바뀌기 때문에 어떠한 내용도 정확하게 공시되어야지 누락되어서는 않되기 때문입니다.


공시의 정보는 투자자가 모두가 이해할수 있도록 그 내용이 쉽고 평이하면서 간결 그리고 명확해야 하는 이해의 용이성이 있습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의 연령대는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없는 투자자들도 쉽게 공시의 내용을 이해할수 있도록 실질적인 용어로 표현이 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보전달의 공평성을 중시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투자자들에게 전달되게 하여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요건인것 입니다.



공시의 종류엔 자율공시, 조회공시, 자진공시, 정기공시, 수시공시,공정공시, 주요경영 사항에 신고&공시 등등이 있습니다. 자율공시는 자율적인 판단 및 책임 하에 이루어지는 제도로 사유발생일로부터 1일 이내에 공시할 의무가 있습니다. 조회공시는 주가가 이유없이 급등락할 경우 거래소가 요구할시 발생하는 공시이고, 자진공시는 자진해서 공시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기공시는 투자자에 정기적으로 기업의 내용과 재무상태를 공시하는 것을 의미하고, 수시공시는 자율규제기관에서 담당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자율구제기능을 하면서 사유가 생긴 즉시 거래소에 신고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조회공시는 공정한 거래와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거래소가 상장기업에게 중요 정보에 유무성을 요구할수 있고 당해 회사는 이에 응해서 공시하는 것입니다. 공정공시는 불공정거래에 예방과 수시공시제도의 보완과 합리적인 기업의 분석을 유도하는 증시환경의 조성등등의 기능을 합니다. 마지막 불공실 공시가 있는데 이것은 공시불이행과 공시의 번복 그리고 공시의 변경에 해당하는 위반행위를 말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공시 확인을 전혀 안 하거나 언론이 추려서 보도하는 간단한 공시 내용만 살펴보는데 그것은 아주 잘못된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공시는 투자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확인되지 않는 내부 정보에만 매달려서 루머투자를 하는 위험투자보다는 매일매일 나오는 공시정보를 꼼꼼히 챙겨 분석을 한 후 투자를 한다면 더 안전하면서 좋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