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 the small things are precious

Remembering the precious moments of each day...

My precious treasure that collects the wisdom of life.

주식/주식강의

분차트로 보는 매매 기법

노바지 둥둥이 2018. 6. 11. 00:53

 

분차트투자법1

 

[분차트 분석투자법]
*전제조건 : 시장이 전체적으로 폭락하거나 폭등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이다

1. 급등파동은 급락 파동을 수반한다
분차트에서 일시적 호가 갭이나 매수압력으로 급등시는 이미 대기하고 있는 매물가격대 또는 매도 걸어둔 감춰진 가격대에 맞닥뜨리게 됨으로 일시적 급락을 초래할 가능성을 내포한다.

급등시는 절대 추격 매수해서는 안되고 급락시는 절대 투매해서는 안된다.
이런 파동이 장중 몇차례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 확률이 높아지는 수익확보 구간은 당일 보합선 기준 마이너스가에 분할매수를 걸고 보합선 돌파시 분할매도를 즉각 실행하는 것이다.

2. 상승폭이 짧은 파동은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짧은 파동을 그린다
장중 주가의 흐름이 급격하지 않는 종목의 경우이다
호가의 상하의 밴드가 매우 협소하여 제한적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파동으로 매매주체간에 공격적인 호가 교환이 안 일어나는 경우이다.
사실 이런 종목은 그다지 일회매매시마다 수익률극대화에는 기여하지 못하지만 급격한 호가이동에서 오는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작은 수익 쌓아 나가기에는 부담은 없다.


3. 수평파동은 일시적 상승과 하락의 추세붕괴를 시도한다
장중 호가의 움직임이 멈춘 경우이다.
예전 데이트레이딩 기법에서는 이런 경우 그 종목의 주식을 즉각 매도해버리고 나와 버리는 것이 일반론이었지만 꽤 수익에 기여할 경우가 있다.

장중 30분이상 호가의 움직임이 무딘 경우 한쪽으로 추세가 무너지는 경향이 강하다.
대개 그날 장중에 선물지수의 약세가 노정되지 않거나 악재가 터지지 않는다면 상승추세전환 가능성이 높아진다.이때는 장중 멈추어진 호가에 분할매수를 시도후 상승시 매도를 들어간다.

4. 개장시 급등은 급락을 초래할 가능성이 팽배해진다시가가 강하게 출발한 종목은 일부종목의 경우 10 시 이전에 상한가 가능성이 있지만 물론 그런 종목은 상한가 잘 안깨지지만 그렇지 못하면 즉각 이익실현 매물이 나오기 때문에 급락을 초래한다.
따라서 매수시에는 동시호가에서 어쩡쩡한 시가에 체결되지 않도록 장초반 급락을 이용하여 분할매수를 시도한다.
특히나 급락 가격이 보합선 밑으로의 마이너스가라면 더더욱 분할매수시도에 부담이 덜하다.
10시 이전에 상한가로 진입한 강성 종목은 3분 봉차트를 기준으로 20일선위에 5일선이 걸치는 순간을 분할매수시점으로 포착한다

5. 개장시 급락은 반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팽배해진다시가가 마이너스로 급락하여 출발한 종목은 이미 이전에 급등했던 적이 없었던 즉 시세분출이 없었던 종목이었다면 분할매수시점으로 본다.
단 여유있게 보면서 마이너스가의 2차저점이 1차 저점보다 높아지면 그때부터 분할매수를 시도하여 보합선 근처를 분할매도 시도구간으로 설정한다

단, 마이너스가격의 분차트가 두차례 이상의 보합선 돌파 실패시에는 장중 내내 파동의 탄력을 상실하고 저점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즉각 손절매를 시도하여야 한다

 

주식 상한가 종목 규칙적인 매수 매도 방법

주식 상한가 종목 규칙적인 매수 매도 방법 상한가 종목을 쉽게 찾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는 어떠한 종목들이 있을까요? 우선 급등주 종목을 발굴할 수 있는 안목을 먼저 키우신 그다음에 상한

dungx2.tistory.com

 

 

차트에 삼각수렴 다양한 패턴 대응방법

차트에 삼각수렴 다양한 패턴 대응방법 주식 세력의 패턴 이해하고 분석하기 급등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전고점 부근,또는 전고점 돌파 후 상,조정,상으로 날라가는 종목이 많습니다. 대부분

dungx2.tistory.com

분차트투자법2

 

 

1분봉 차트를 이용한 매매기법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해 앞날을 예측 할 수 없는 변동성이 
큰 하루하루이다.
이럴경우 외국인 지분이 많은 종목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연일 팔아대고 있는 외국인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이 보유하고 있고 우량주라고 해서
매매하는 우는 범하지 말기를 권한다.
외국인 비율이 높은 종목을 매매하여
외국인들에게 총알받이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지금은 종목에 대해 미래 기대치를 보고 매매할 때가 아니다.
팔고보자는 심리가 우세한 상황하에서는 단기 매매  또는 관망이 
최선에 방법이다.
매매하고자 한다면 외국인 비율이 적거나 아예 없는 종목으로 축소하여
중, 소형 개별종목으로 단기 매매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예측 불허인 상황하에서는 단기매매가 좋다고 말하였다.
따라서 1분봉 차트로 매수 및 매도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분봉 차트에 5, 10, 20, 60, 120일선을 설정한다.
1분 봉 차트에서 역배열(60, 120일선이 5, 10, 20일선 위에 있는 것)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는다.  정배열시만 매매를 한다.
즉 5, 10, 20, 60, 120일선이 나란히 위에서 부터 배열 될 때만 매매를 한다.
5, 10, 20일선은 정배열인데 그 위에 60, 120일선이 위치 해 있으면 
완전 정배열 될 때 까지 기다렸다가 매수를 한다.
왜냐하면 5, 10, 20일선 위에 60, 120일선이 존재하고 있으면
60, 120일선이 저항선 역활을 하여 상승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즉 작은 상승 후 하락을 하게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5, 10, 20, 60, 120일선으로 정배열 되면 그때 매수를 한다.
그리고 매도는 5일선이 10일선을 하락 돌파하면 기계적으로 매도 한다.
그리고 20일선 위에서 재차 5일선이 10일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를 한다.
무조건 차트에 따라서만 매수 매도를 기계적으로 할 수 만 있으면
손실보다는 이익 나는 확률이 높을 것이다.

 

 

분차트투자법3

 

분봉활용매매법

 

----분봉활용매수---

1.시가를 유지한 양봉이 필요

2.  (오전)  3분봉 참조--눌림목에서 매수(필히 추격매수 금지)

     (오후) 5분봉 참조-- *1시이후에 60분 이평선 수렴후 거래량 초반 1/2이상 수반시 매수

                                 *120분 이평선 수렴후 거래량 1/3이상 수반시 종가매수(종가관리)

실전에서 경험해 보면 
전일 거래량 대비 동시호가 매수잔량이 압도적으로 적은 종목이 오히려 좋은 결과가 발생하는 예가 많다. 
세력이 털고 싶어도 털 수 없는 상황이므로 자신이 매물을 먹으면서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로 전일 대비 상한가 종목에서 가장 안전한 종목은 시초가 소폭의 갭상승과 (+2%~3%)함께 동시호가 체결량이 전일 거래량 대비 10%미만인 종목이다.

동시호가 시점에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한 결과가 시초가 갭상승이고, 갭상승이 크면 클수록 세력 입장에서는 매물소화 부담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갭상승폭이 클수록 상한가 진입 확률은 높지만 매수시점 포착에 어려움이 크고 허매수 세력이 개입한 경우 하락폭이 커질수 있으므로 가급적 7%이상 큰폭의 갭상승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상적인 갭상승폭은 +3%~5% 정도인데 주목해야 할 것은 시초가 갭상승시 거래량이 터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갭상승을 유도한 세력이 목적이 물량정리에 있는 경우 동시호가부터 허매수 물량을 동원 할 것이며 자신의 실제 매도물량은 동시호가 마감 10여초를 남기고도 쏟아낼 수 있다.
이때 시초가부터 예상을 넘어서는 거래량이 터지게 된다.

경험상 갭상승 종목에 시초가 거래양이 전일 거래량 20% 수준을 상회하면 장중 흐름이 좋지 않았던 예가 많았다.

세력이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은 전일 거래량 10%미만인 경우이다.

갭상승 후 단타 매도의 경우와 안정적인 갭상승 후 상승 패턴 비교가 필요할 것이다
30분봉 차트나 그 이하 차트를 보면서 비교해 보고 메모해서 기록해 두어야 한다.

 

 

주식 추세매매의 정배열 역배열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주식 추세매매의 정배열 역배열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주식을 매매하는 매매법에는 몇가지의 기초적인 기법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식 단기 매매에도 자주 이용되는 기법중 하나인 정배

dungx2.tistory.com

 

 

주식 볼린저밴드 매수타점 매도타점 완전정복

주식 볼린저밴드 매수타점 매도타점 완전정복 1. 볼린저 밴드의 개요 볼린저밴드는 1980년대 초반에 존 볼린저라는 주식 트레이더가 주가의 변동이 표준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며 주가

dungx2.tistory.com

 

 

주식 장중 매물대돌파 검색식

주식 장중 매물대돌파 검색식 장중 단타 검색식 하나 오픈하겠습니다. 200봉 이내에 매물대를 거래량으로 돌파한 종목을 찾아내는 검색식으로 단타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한번 분석하여서 써볼

dungx2.tistory.com

 

제1장
 상한가 7부 능선 공략법 





기존 상한가 매매법의 실패요건
상한가 종목은 당일중 가장 강한 종목을 말한다.
단 하루만에 엄청난 수익을 올린 것은 물론 익일 갭상승 가능성 또한 매우 높아서 많은 투자자들이 상한가 종목에 열광하고 또한 상한가 매매전략을 실전에 적용하고 있다.

다만 매수하기에는 저점 대비 상승폭이 큰 강한 종목만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부담이 너무 높다.
특히 동시호가에 매수세가 가장 강한 종목을 주 대상으로 삼는 투자자가 많은데 만약 단기 세력이 개입한 종목이라면 익일 동시호가에 자신의 허매수 물량을 제외한 개미들의 상한가 매수규모가 자신들의 매집물량 만큼 크면 세력들은 9시 동시호가마감 몇초를 남기고도 한방에 털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실전에서 경험해 보면 
전일 거래량 대비 동시호가 매수잔량이 압도적으로 적은 종목이 오히려 좋은 결과가 발생하는 예가 많다. 
세력이 털고 싶어도 털 수 없는 상황이므로 자신이 매물을 먹으면서 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로 전일 대비 상한가 종목에서 가장 안전한 종목은 시초가 소폭의 갭상승과 (+2%~3%)함께 동시호가 체결량이 전일 거래량 대비 10%미만인 종목이다.
손절매에 대한 초보와 고수의 차이는 의지력의 문제가 아니라 손절매에 적합한 상황을 만드느냐 아니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고수들은 5일 이평선이나 20일 이평선의 지지를 확인하고 이평선 근접한 시점에서 잡아들어가기 때문에 손절매 가능성도 낮은 데다가 이평선지지를 실패하면 매도한다는 원칙과 이평선이라는 기준선을 잡고 들어간다는 사실이 가장 큰 차이점이 된다.

이와 같은 시점으로 상한가 매매를 들여다보면 
상한가 진입 시점에 올라타는 상한가 전략은 엄연히 추격매수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것도 이익 제로상태에서 저점대비 상승폭이 가장 큰 가장 위험한 종목을 잡는 다는 것은 승률측면이나 수익률 측면에서 보면 최악의 매매법이 될 것이다.

상한가가 무너지면 손절매 한다는 원칙에 있어서도 순식간에 발생하는 상한가 이탈 시점을 놓치지 않고 손절매 하기란 타이밍 상으로 결코 쉽지가 않으며 솔직히 밀리면 손실이 크기 때문에 속이 쓰려서 말처럼 쉽게 손이 나가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이 일단 손절매에 적합한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상한가 진입 전에 이미 이익을 굳혀 두면 급작스럽게 상한가가 깨어질 상황에 앞서 상한가 1~2호가 밑으로 던질 수 있는 여유가 생길 것이다.
손해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는 손실 발생한 매도와 비교하면 10배는 쉬울 것이다.


최상의 확률은 7부 능선 공략에 있다.
통상 첫 상한가 진입한 종목이 장종료 시점까지 유지할 확률은 50%을 넘지 않는다.
즉 상한가 이탈 가능성이 절반을 넘는다는 것이다. 
상한가 매수자는 상한가 이탈 시점에 손절매 할수 없다.
왜냐하면 상한가 이탈 시점은 순식간인데 다가 이탈 후 상한가 재진입 하는 예가 많다는 사실 때문에 손절매에 망설이는 이유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상한가 매매법에서 손절매 성공비결은 상한가 진입 시점에 이미 3%~5% 정도의 이익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갭상승 3%이상인 종목을 찾아라.
재료유무에 상관없이 기술적으로 상한가에 진입하기 좋은 조건이 있다.
전일 일봉차트에서 조건을 찾으면 
①첫 번째가 20일 이평선 대략 3%~5% 밑에서5일선의 지지를 받고 있는짧은 캔들 종목이다. 
②두 번째는 20일선 눌림목 이후 최근 한달 이내 첫 전고점 5%에 근접한 종목이다.
매물소화 캔들이 탄생하면 2시 45분 전후에 공략 할 수 있다.

이런 조건의 종목들은 전일 종가매매 후 스윙으로 끌고 가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당일 데이트레이딩 개념에서 상한가 진입하기 좋은 조건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면 
그 중에서 제일 좋은 것은 시초가 갭상승 폭에 달려있다.

시초가는 세력들이 만든 가격대이다. 
동시호가시 매수, 매도 세력간에 치열한 힘겨루기 끝에 타협한 가격대이다.
당일 강한 종목은 대규모 물량확보가 필요가 세력이 개입한 종목을 제외하고는 시초가 갭상승이 당연하다.
매수세가 정말 강하면 큰폭의 갭상승으로 출발하게 된다.

물론 갭상승후 물량 정리가 목표인 허매수 세력이 개입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당일 상한가 종목 기준해서 생가해보면 시초가 갭상승폭이 큰 종목일수록 상한가 진입할 확률이 가장 높다.

동시호가 시점에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한 결과가 시초가 갭상승이고, 갭상승이 크면 클수록 세력
입장에서는 매물소화 부담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

갭상승폭이 클수록 상한가 진입 확률은 높지만 매수시점 포착에 어려움이 크고 허매수 세력이 개입한 경우 하락폭이 커질수 있으므로 가급적 7%이상 큰폭의 갭상승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상적인 갭상승폭은 +3%~5% 정도인데 주목해야 할 것은 시초가 갭상승시 거래량이 터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갭상승을 유도한 세력이 목적이 물량정리에 있는 경우 동시호가부터 허매수 물량을 동원 할 것이며 자신의 실제 매도물량은 동시호가 마감 10여초를 남기고도 쏟아낼 수 있다.
이때 시초가부터 예상을 넘어서는 거래량이 터지게 된다.

경험상 갭상승 종목에 시초가 거래양이 전일 거래량 20% 수준을 상회하면 장중 흐름이 좋지 않았던 예가 많았다.
세력이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은 전일 거래량 10%미만인 경우이다.
갭상승 후 단타 매도의 경우와 안정적인 갭상승 후 상승 패턴 비교가 필요할 것이다
30분봉 차트나 그 이하 차트를 보면서 비교해 보고 메모해서 기록해 두어야 한다.



갭상승 이후 계단식 상승주를 노려라.
상한가 예상주의 당일 조건 중 첫 번째는 갭상승폭이 +3%~5% 수준이어야 한다.
이때 필요조건은 갭상승 후 시초가 지지에 성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거래량 터지면서 갭상승 이후 하락 추세로 돌아선 종목은 세력의 매물 정리로 간주 할수 있는 만큼 갭상승후 반드시 갭가격대를 지지해야 한다.

전일 거래량 대비 10%미만의 거래량 없는 시초가 지지하는 경우 일단 세력의 이탈 가능성은 낮다. 
매수 호가 잔량이 부족한 경우 세력은 좋은 가격대(갭 상승)임에도 불구하고 매도물량을 받아 줄 매수세가 없으므로 일단은 호가를 먹으면서 올릴 가능성이 월등히 높습니다.

상한가를 목표로 물량을 잡아가는 세력이라면 동시호가부터 물량을 잡아갈 것이므로 갭상승 후 시초가 지지는 당연하며 일봉상 밑꼬리 없는 깨끗한 양봉이 탄생 할 것이다.
상한가 세력들이 물량매집 패턴은 주로 계단식 상승패턴으로 나타나는데 시초가 지지 이후 점진적으로 저점을 높이면서 상한가에 근접하는 종목은 비록 저점대비 상승폭이 크더라도 위험스럽지 않다.
10분 이내의 단기간에 5%이상 급 상승한후 거래량이 터지면서 추세가 꺽이거나, 가파른 상승이 2회 연속 진행된후 추세가 꺽이면 단기 상투로서 매우 위험하다.
그러나 거래폭증 없이 완만하게 상승중이라면 물량을 잡아가는 세력으로 상한가 진입이 목표일 가능성이 높다.
계단식 상승주는 두가지의 기본조건이 있다 
①먼저 눌림목은 당일 상승폭 대비 30%미만으로 얕아야 한다.
②단기 고점에서 거래량 폭증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승률7%~9%대 진입한 종목을 노려라.
음봉공략법은 당일의 이익을 목표로 최대저점 포착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는 반면에 
상한가 7부 능선 공략법은 다소 공격적인 매매기법으로서 익일 이후 스윙을 염두에 둔 전략이다.

5일선 변곡점 매매는 눌림목 없이 급등하는 종목을 선취매 하는 전략에 속한다.
상한가 7부 공략법 또한 첫상한가 이후 눌림목 없이 점상으로 달리는 전형적인 급등주 포착에 있어서는 같은 매매법이라고 볼 수 있다. ( 2002년초 갑을, 8월 고려전기 )

7부 능선은 상한가 폭12%~15% 대비하면 대략 +7%~9%가 된다. 
점상한가나 갭상승 7%이상의 단봉의 상한가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상한가는 장중 반드시 +7%~9%대를 통과한다는 절대 진리가 존재한다. 이런 사실은 매우 중요해서 +7%~9%대에 덫을 치고 기다리면 상한가를 향해조금씩 다가서는 종목을 거의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게 된다.

이 기법에 필요한 화면은 '상승률 상위종목 화면'인데 활용 방법을 보면 일단 오전 9시 30분~11시 사이 상승률 상위종목 화면에서 +7%~9%대 종목의 일봉을 순차적으로 체크, 5일 이평선이나 20일 이평선 근접해서 탄생한 장봉 만을 뽑는다.
그런 후 분봉을 통해 시초가 지지하면서 계단식 상승중인 종목을 다시 선별하는데 대략 10종목 내외가 적당하다. 
이때 유의 할 점은 상한가 근접한 후 밀리면서 7%~9%대에 포착되는 종목은 오후 2시 이전에는 제외한다.

반드시 계단식 상승중에 있어야 한다. 상한가 근접해서 물량이 터지면서 밀리는 종목은 최소한 3~4시간이상의 물량 소화가 있은 후에나 접근하는 것이 안전하다.
일단 상기 조건이 충족한 종목이 선정되었으면 듀얼 모니터로 모니터 1대에 차트 6~8개를 적당한 크기로 분할 구성한 후 해당종목 분봉을 나누어서 띄우면 준비는 완료된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매수시점 포착만 남는다.
매수 타이밍의 키포인트는 마지막 눌림목에서 대략 +10%대 고점이후 얕은 눌림목 짝궁둥이 탄생시점 이다.

상한가 7부 능선 공략법의 핵심 포인트
①갭상승 3%이상인 종목을 노린다.
②시초가 지지가 성고해야 한다.
③갭상승 이후 계단식 상승을 지속해야 한다. 조정시에는 당일 조정폭은 30%이하 유지
④상승률 7%~9%대 진입한 시점을 노린다.
⑤현재가 창에서 상한가 잔량이 확인되어야 한다.


 
-주가가 상승중에 있을때
(  주가가 전일 적정 거래량을 동반하고 긴 양봉을 나타냈거나 상한가로 마감한 주식 )
 
* 시가가 전일 종가대비 1~3%정도 상승시작인경우
 
    이때는 매수시점입니다.
    약간플러스를 냈지만 대개 전일 종가 수준으로 오면서(순간적으로 짧은 음봉이 나타남),,,
    어느시점이 경과하면 매수세가 붙으면서 추가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시가가 전일 대비 5~7%이상 형성시,,,
 
   이때는 관망입니다.
   시가가 높게 형성된 종목은 전일 산사람이 매도를 준비하는 타이밍이 됩니다.
   이때는 2가지로 판단합니다.
   
  ***5~7%시가가 형성되어 바로 하락하기 시작하면 충분히 하락하면서 전일 종가부근에 오면 
   매수시기입니다.
   이런경우는 대개 장중하락하면서 주가조정을 끝내고,,다시 시가를 회복하고 재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수를 했으면 1차매도 타이밍은 시가에서 하락폭만큼 시가에서 상승한 값을 기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일 종가가 10,000원으로 끝났는데 시초가가 10,700원으로 형성되고 바로 하락하면서
 
   10,200원까지 하락했으면(시가대비-500원) 1차매도가는 시가대비 +500원인 11,200원이 됩니다.
   이것은 주가가 대칭성이나 균형을 이루려는 성질때문입니다
   (11,200원이 고점이 되면 주식은 시가를 기준으로 등락하다가 종가가 시가와 같아지는 +모양이 됨)
 
***5~7%시가가 형성되고 바로 상승하는 경우에는 추격매수는 무리이며 주식을 보유한사람은 
     추세가 꺽이고 상승이 둔화되면 매도를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이런 주식의 매수타이밍은 하락시와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10,700원에서 오르기 시작하여 11,300원에서 꺽이기 시작했으면 시가부근이 1차 매수타이밍이며,, 
    시가를 이탈하면 10,100원정도가 매수시점입니다.     
 
* 시가가 10%이상 형성된경우.
 
    상한가 초기가 아니면 고점이므로 무조건 매도입니다.
    이런경우는 대개 상한가를 진입하게되며 상한가 매수잔량도 많으나 많은만큼 끊임없는 상한가
    매도가 물량이 이어져 결국 주가는 고점대량거래를 동반하고 크게 하락하여 매물벽을 형성합니다.
 
* 시가가 전일대비 마이너스로 형성되었을때,,,
   상승추세가 둔화된경우이며,,,대개 이런경우 어느정도 상승을 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상승에서 하락으로 주가가 꺽이는 시점에서 매도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차트투자법4

 

틱차트 및 3분봉 매매기법

 

일단 틱차트 및 3분봉 매매기법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진 기법입니다.

전 단지 지금것 나온 기법을 저에게 맞게 수정을 해서 조금씩 수익을 얻는것에 불과합니다 이 시장은 얼마나 많이 알아서 고수가 아니라 얼마나 컨트롤해서 수익을 얻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봅니다.

전 모니터가 4대입니다. 그중 하나는 시장의 대장들 특히 테마들을 미니차트로 전체 설정해서 올려 놓습니다. 키움 영웅문이 특히 미니차트는 잘되어있습니다.

그렇게해서 30개정도 틱 차트 올려놓고 수시로 관찰합니다.

또하나의 모니터는 제가 매매했던 가치주만 올려놓고 가끔 쳐다보는 수준입니다

다른 하나는 광고 및 3분봉차트 30개정도를 배열해서 제가 전날 뽑아 놓은 종목들을 올려놓습니다. (당일날 수급 좋은 종목 15 + 장 끝나고 저녁에 골라놓은 15개정도)

그리고 나머지  한대의 컴에서 매수와 매도를 합니다.  종목을 찾을때 따로 검색을 하거나 제가 좋아하는 패턴만 찾아서 관심등록 시켜둡니다.  종목 검색하는데 하루 평균1~2시간... 제가 좋아하는 종목만 가능한  압축해서 10~15개정도만 항시 등록시켜둡니다.

이런식으로하니 충분히 장중에 수급이 좋은 종목들은 안 놓치고 본다면 맞을겁니다.

그리고 틱차트는 거래량에 따라 추세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발견하실수 있을겁니다.

물론 일반 1분봉에서도 자주 발견되지만 10틱 이상으로 보시면 세력들의 움직임 포착이

더욱 자주 관찰됩니다.

그리고 틱차트에서 이평선은 딱 3개 설정해서 봅니다. 매매법까지....

저는 좋아하는 패턴만 찾아서 공략합니다. 또한 스캘퍼도 안합니다 단지 꾸준히 수익나는 비법은 시장의 흐름을 조금 안다는것과 좋아하는 패턴만 찾는다는겁니다. 그러니 자신있게 매매가 가능하다는겁니다. 그리고 명분있는 종목들 000 이놈은 이러한 이유로 가야된다..... 이러한 명분 ^^:  그리고 90분봉과 180분봉을 보면서 세력들의 움직임을 파악하는겁니다.

또한 좋아하는 패턴은 일봉상 n자형 패턴입니다

쌍바닥 공략보다 가장 쉬운 공략법은 n자형 패턴이라는겁니다

눌림목때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작은 몸통이 증가한다.... 대부분 공통적인 부분이라는겁니다.

충분히 조건 검색을 하시면 나옵니다. 지속 매일 주시하다가 마지막날 역망치 및 90분봉에서 추세의 움직임이 보인다면 이제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비록 아무것도 아닌 기법일지 모르나 좋아하는 패턴만 찾아서 공략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겁니다.

명분이 없는 종목은 절대 매수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전 장 시작하고 3분정도는 지켜보다가 매수시작합니다.

입질후 항상 수급을 보고 비중을 늘리는 스타일을 구사합니다.

초기부터 큰 비중으로 하지 않습니다. ^^

 전 주로 현재 시장에서 이 종목이 꼭 가야할 명분이 있는 종목들만 압축해서 합니다.

즉 스윙으로 해도 손색이 없는 종목으로 가능한 공략을 합니다.

전 단타시 3분봉과 그리고 틱차트를 동시에 보면서합니다.

상승하기 시작하면 틱차트를 기준으로 매수와 매도를 합니다. 3분봉은 그냥 참고 정도.... 

암튼 n자형 패턴만 연구해보세요 틱차트 이평선 설정을 다 찾으신분이 계십니다

3분봉에서 장대양봉이 생기면 그때부터 관심을 두고 입질을 시작해봅니다.

단 양봉이 생긴 분봉에 거래량이 실린 장대양봉이어야됩니다.

 

 

 

 

첫번째 생긴 양봉 시가를 손절가로 잡고 입질을 해가며 지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추가하시면됩니다.

 

 

그리고 매도는 고점에서 양봉을 흡수하는 음봉이 나온다던지

아님 윗꼬리가 몸통보다 더 긴게 나온다면 전량매도로 대응하면 됩니다

 

 

분차트투자법5

 

분봉차트 매매시점

 

매매시에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중 가장 중요한 것은시가 위에서 놀고 있어야 하며 시가를 깼으면 곧바로 시가를 회복하고 재차 시가를 깨지 말아야 한다.시가가 두번 이상 깨지면 그 종목은 하락에 힘이 더 강하다는 것으로 알고매매를 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로 기억해야 할 것중 중요한 것)1) 전고점을 앞에 두고 2번 때렸는데도 안 뚫리면 하락추세의 강함을 의미하고2) 전저점을 2번 때렸는데도 하락하지 않고 지지하면 상승추세의 강함을 의미한    다.3) 전저점을 2번 때렸음에도 지지했는데 상승하지 못한다면    3번째 전저점을 때리면 거의 90% 이상 하락 돌파당한다.4) 반대로 전고점을 2번 때렸음에도 뚫리지 않했는데도 하락하지 않는다면    3번째 전고점을 때리면 90% 이상 전고점은 돌파 당한다.

 

 

굳이 하락중인 종목을 매매해 봐야 손실만 키울 뿐이다.처음 고점을 형성 후, 하락하다 재차 처음 고점을 돌파하면 상승에 힘이 강한 것으로 적극적인 매매로 임해야 한다.그리고 돌파한 고점을 재차 하락한다면 다시 그 고점을 돌파시에만 매매를 한다.돌파했던 고점 아래에서 주가가 놀고 있다면 돌파했던 고점이 저항선이 작용 하므로 상승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따라서 고점을 재차 돌파하고 지지하면 적극적으로 매수를 한다.고점을 돌파하면 너무 올랐다는 경계심으로 인해 매수를 못하고 머뭇거리다가주가가 한창 더 오르게 되면 후회하게 된다.그러면 처음 고점을 돌파했던 지점에 매수를 깔아 놓는다.한참 고가에서 놀던 주가가 하락하며 매수를 깔아 놓은 지점까지 하락한다.본인이 매수를 깔아 놓은 지점에서 본인수량만 체결되고 재차 반등하기를 바란다.  그런데 대부분에 주가는 고가에서 잘 놀던 놈이 지지할거라고 믿었던 고점돌파 지점을 하락돌파하며 본인이 깔아 놓은 물량을 받아먹고 하락하며 더 큰 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온다.  그러다 보면 손절매 할 시간도 없다. 낭패다.

 

상승시, 그리고 고점 돌파시 과감하게 따라서 매수를 하고 고점에서 매도 물량이 나오면 같이 매도하고 이익을 실현하고 빠져 나온다.치고 빠지는 전법이다.  남이 할 때 같이 하는 거다.하락하고 있을 때 지지할거라고 예상하고 매수를 깔아 놓지 말고,하락하고 있으면 관망하다가 하락을 마치고 상승을 하면 그리고 매수가 들어오면 같이 묻어가는 거다,   즉 하락하다 하락이 멈추고 상승을 하고, 매수가 들어오면 같이 매수를 하는 것이다.

 

위의 내용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해 올린 차트이다.참고로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분봉 차트이다.



1분봉 차트 매매..시가를 기준으로

 

손절매에 대한 원칙만 지킬 수 있다면 어느 시점에서든지 매매를 못할 것이 없다.  매수 했는데 하락하면 손절하면 그만이니까.그러나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손절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상승추세에 있는 종목을 잘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손절에 자신있다고 해서 아무 종목이나 매매를 하다보면 이익 실현보다는 손절하기 바쁘다.따라서 손절도 중요하지만 종목선정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날이면 날마다, 시간나면 날 때마다 차트를 열어 놓고 종목을 분석하고 연구를 해야한다.  그리고 매수, 매도시점 포착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실전을 통해서 호가창과 차트를 보며 연구하여야 한다.실전에서의 매매는 본능적이고 감각적인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그것은 실전을 통해서만 기를 수 있는 것이다.따라서 이론을 마스터 했다면 실전을 통해 감각을 익히길 바란다.

 

백날 주식책만 들여다 보고 차트만 들여다 보고 남들의 성공사례를 골백번 보고 익혀 봐야 실전만은 못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분차트투자법6

 

분봉 매매 참고사항

 

매매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분봉보다 일봉입니다

 

일봉이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지?

얼마만큼 크게 또는 작게 생성될 것인지를 예상해야 합니다

인간의 한계로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제가 코스피의 고점과 저점을 올리는 것이 그런 것을 바탕으로한 원리입니다

 

 

보통 이론들은 이런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분봉에 치중하여 매매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분봉은

 

10분봉 정도가 하루 파동의 크기중 그 폭을 예상하는데 많이 쓰입니다

보통 1개~3개 정도가 파동의 폭을 형성합니다

이렇게 일정 시간대에 형성되는 10분봉의 박스권을 보면서 하루의 파동을 예상하지요

이 박스권이 상하로 이동하면서 추가로 파동의 존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그 박스권 안에서 작은 잔파동이 여러 개 생기는데 이 파동을 관찰하기 위해

1분봉, 2분봉,3분봉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때 허수 속임봉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제자리에서 일정시간 반복하면서 나타나는 것이 있고

몇 개가 상승형으로 오르면서 나타나지만 가짜가 있습니다

 

 

그 가짜를 분별하는 방법은 체결량을 보면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즉 평균 거래량보다 적은 양으로 양봉을 만들면서 올라가지요

적은 경우에는 1주로 끌어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승형의 양봉을 리드하기 위하여

세력들은 적은 숫자로 주문을 위로 연속적으로 내면

일시에 따라붙는 체결량들이 쏟아지면서 분봉이 위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뚫리지 않는 대량 매물이 가로 막으면 세력이 뚫어주기도 합니다

이 뚫어준 물량은 그 호가 근처 위 또는 아래에서

곧바로 다시 나오며 파란색 체결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로 밀리는 속도가 빨라지면 완충구간을 만들기도 하고

짧은 상승형의 분파동을 만들기도 합니다

  

 

분수처럼 갑자기 솟아오르는 장대 분봉도 있습니다

이것의 고점이 하루의 고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봉이 생기면 추격매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진짜 상승형은 장대 분봉이 생기지 않고 연속형으로 이어집니다

 

장대 분봉 다음에 추가로 작은 분봉이 2~3개 위쪽으로 생기다가

위쪽에 바늘 모양의 꼬리를 남기며 고점과 저점이 점점 낮아지면

하루의 상승 파동은 더 이상 오르지 않고 끝날때가 많습니다